우리나라 탈모 환자가 급격히 늘어나면서 탈모 치료에 대한 관심도 크게 증가했다. 또한 많은 탈모 환자들이 탈모 치료를 하다가 최후의 선택으로 모발이식을 시술 받으면서 모발이식에 대한 관심도 덩달아 많아졌다.
최근에는 탈모는 아니지만 이마의 높이가 일반적인 경우보다 높거나, 양쪽 관자놀이 윗부분이 남성처럼 파고 들어가는 경우 이마가 넓어 보이게 되고 남성적으로 보여 헤어라인을 교정하기 위해 모발이식전문병원을 찾는 여성들이 많아졌다.
헤어라인교정모발이식은 넓은 이마를 좁혀 얼굴이 작아 보이게 하고 여성적인 얼굴로 보이게 하는 장점이 있다. 또한 네모난 이마를 각지지 않게 곡선으로 만들어 주는 효과도 있다.

헤어라인교정은 근본적으로 뒷머리와 옆머리의 모발을 채취해서 비어있는 곳에 이식하는 방법으로 모발이식수술과 동일하다. 일반 모발이식은 탈모부위 영역에 모발을 이식하는 수술이라면, 헤어라인 교정은 헤어라인을 바꿔주기 위해 이마와 머리카락 경계선 사이에 이식을 하는 것으로 수술방법에서도 다소 차이가 있다.
여성헤어라인교정은 탈모수술과 달리 미용적인 측면이 더 강하기 때문에 이식모발의 밀도가 탈모 모발이식보다 더 촘촘해야 자연스러운 머리 모양이 가능하다.
남자와 여자는 모발이 나는 방향이 차이가 있다. 남자의 모발이 직선으로 뻗어 나와 다소 떠 있는 경우가 많은 반면, 여자의 경우는 더 이마 피부 쪽으로 모발이 붙어서 나오는 경향이 많다. 따라서 이식 수술 시 피부 쪽으로 바짝 눕혀서 모발이식을 해야 나중에 모발이 떠 보이는 경우가 줄어들게 된다. 또한 남성들은 근본적으로 각진 헤어라인을 갖는데 여성은 동그란 헤어라인을 가진다.
여성 헤어라인 교정이 필요할 정도의 이마를 판별하는 기준은 미간~코끝까지 길이와 미간~헤어라인 길이를 비교해서 이마가 높다면 헤어라인을 낮출 필요가 있다. 또한 남성형으로 이마에 파고 들어간 부위의 정도가 심하다면 헤어라인 교정을 고려해 볼 수 있다.
뉴헤어모발이식센터 김진오 원장은 “여성 헤어라인 교정은 탈모 환자를 위한 모발이식이 아니라, 이마선이 높거나 넓고 불규칙한 사람들이 자연스러운 헤어라인을 만들기 위한 모발이식이다. 이를 통해 이마 선을 낮추거나 둥글게 만들어서 계란형의 이마 모양을 만들고, 얼굴의 크기도 줄여 부드럽고 여성스런 이미지 연출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생활경제팀 osenlife@osen.co.kr
화보로 보는 뉴스,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OSEN 포토뉴스’ ☞ 앱 다운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