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출입, 양악, 그리고 추석
OSEN 강희수 기자
발행 2010.09.07 14: 40

▶추석명절은 어떻게 보낼까?
‘더도 말고 덜도 말고 한가위 같기만 하여라.’
추석명절이 다가온다. 가족과 함께 송편을 만드는 정겨운 모습도 그려지지만, 요즘은 이런 명절을 덤으로 얻은 휴가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즉, 여름휴가는 바캉스로 즐기고, 덤으로 얻은 추석연휴는 내 몸에 투자하자 하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는 이야기다. 특히 방학이 따로 없는 직장인들에게는 일주일 정도의 휴가는 얼굴뼈수술에도 더 없는 기회가 된다. 사족이지만, 돌출입수술을 할 때 입을 집어넣는 양도 ‘더도 말고 덜도 말고 적당히’ 넣어야 한다.

-돌출입 수술과 양악 수술
돌출입수술은 네 개의 치아를 발치하고, 앞쪽 치아와 잇몸뼈를 통째로 후방이동시키는 수술이다. 돌출입 수술의 대상은 말 그대로 입부분이 툭 튀어나오고 턱끝은 무턱처럼 보이는 ‘돌출입’이다. 반면, 양악수술의 대상은 기본적으로 ‘주걱턱’이다. 양악수술이란 어금니를 포함한 턱 전체를 절골해서 회전시키거나 후방이동시키는 수술로서, 하악골와 턱끝이 모두 앞으로 튀어나온 주걱턱의 경우에 유용하다.
 
-돌출입 수술의 장단점
돌출입수술 시에 총 4개의 치아를 뽑는 것을 단점으로 꼽기도 한다. 그러나 이와같이 치아를 빼고 앞부분의 잇몸뼈만 수술하는 것이 장점이기도 하다. 첫째, 수술부위가 제한적이므로 출혈이 적어 안전하며, 둘째, 수술 후 위/아래 치아를 묶어놓지 않으며, 셋째, 나머지 턱뼈와 어금니는 수술 전 그대로이므로 수술 후에도 음식을 씹고 먹을 수 있다. 넷째, 돌출입수술은 재발이 없으며, 다섯째, 입을 묶어놓음으로써 생길 수 있는 응급상황이 없고, 여섯째, 수술시간이 한시간대로 짧으므로 회복이 빠르며, 일곱째, 발치한 공간은 수술 후 약 2mm 이하로 남기 때문에 큰 부담이 되지 않는다. 원스탑 협진을 하는 강남제일치과 윤태호 원장은 “마무리교정은 평균 6-7개월 정도가 걸리지만, 이미 수술로 입매가 예뻐진 다음의 교정이므로 별로 스트레스가 되지 않습니다”라고 조언한다.
서울제일 성형외과의 한상백 원장(사진, 성형외과 전문의, 의학박사)은 “같은 환자를 돌출입 수술을 해야한다는 병원도 있고, 양악 수술을 해야한다는 병원도 있어서 환자들이 혼란에 빠지곤 합니다. 물론 양쪽 다 가능한 경우의 환자군도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가능한 한 환자 입장에서 더 안전하고 더 좋은 결과를 낼 수 있는 방법을 선택하도록 도와주는 것입니다”라고 언급한다.
-돌출입의 효과
입이 튀어나온 것으로 강한 인상을 남기는 연예인들도 있다. 그러나 얼짱으로 불리는 연예인들의 입모양은 남녀 연예인 모두 거의 다 이상적인 윤곽선에 가깝다. 남성이든 여성이든, 외모가 경쟁력인 현대사회에서 튀어나온 입으로 인한 스트레스와 컴플렉스는 상상을 초월한다.
잇몸뼈 자체가 돌출된 돌출입은, 잇몸뼈와 치아를 통째로 후방시켜주는 돌출입수술의 대상이 되며 한번의 수술로 효과를 낸다. 입이 들어가는 돌출입수술 후에는 입의 윤곽선이 아름다워진다. 어색하거나 퉁명스러워 보일 수 있는 입술모양과 턱끝모양이 자연스러워지기 때문이다. 웃을때 보이는 잇몸, 두툼한 입술도 개선이 된다. 콧대도 상대적으로 오똑해보인다.
-돌출입은 큰 수술?
양악수술에 비해 절골의 범위가 작음에도 불구하고, 돌출입수술 역시 아무래도 일반인들에게는 부담스럽게 느껴진다. 그렇기 때문에 담당 전문의의 수술경험과 정교한 수술테크닉이 중요하다.
한상백 원장은 “현재 돌출입수술은 한시간 남짓 정도이며, 이처럼 수술시간이 적으면 부기와 마취시간도 적고 그만큼 회복이 빠르며 당일퇴원도 가능하다” 고 조언한다. 또한 성형외과 전문의와 치과의사의 진료연계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분석단계부터 치과의 협진이 필수적이고, 돌출입수술 후에는 몇 개월간의 마무리교정이나 보철치료가 권장된다.
-돌출입수술에서 피해야 할 것
돌출입수술에서 가장 피해야할 것은 합죽이를 만드는 것이다. 합죽이를 예방하려면 임상경험을 통해 축적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정확한 분석과 수술계획이 나와야 하고 그 계획대로 수술하는 미적감각과 수술솜씨가 필수적이다.
돌출입수술은 다른 외과수술과 마찬가지로 혈종이나 감염의 위험이 있고, 감각신경 손상이나 치근손상의 우려가 있으며, 무엇보다도 만족스럽지 못한 모양이나 합죽이가 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숙련된 성형외과 전문의에게 수술받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생활경제팀 osenlife@osen.co.kr
화보로 보는 뉴스,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OSEN 포토뉴스’ ☞ 앱 다운 바로가기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