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의 절개 모발이식(FUSS: Follicular Unit Strip Surgery) 방법은 전통적인 방법으로 뒷머리의 일정 부위를 떼어낸 후 그것을 모낭단위로 분리하여 심는다. 후두부 두피를 절개해서 떼어낸 후 봉합을 하기 때문에 흉터는 한 줄 정도로 남았다.
절개 모발이식의 장점은 짧은 시간에 많은 모발이 이식이 가능하다는 것이고,단점은 뒷머리에 흉터가 남고 두피를 무한정 떼어낼 수 없으니 재수술이 1~2차로 마친다는 단점이 있었다.
비절개식 모발이식방법은 다이렉트이식(FUE: Follicular Unit Extraction)이라는 최신기술로 후두부 모발을 채취할 때 절개가 필요없고 필요한 굵기와 필요한 종류의 모근만을 선택적으로 미세한 모근 채취기로 채취하여 이식하는 방법이다.

비절개식 다이렉트이식(FUE)모발이식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모발이식 수술 후 봉합실이 남지 않아 흉터가 거의 적고 통증이 적어 일상생활에 불편함이 적다
둘째, 절개를 하지 않기 때문에 상태에 따라서 여러 번 나누어 시술 할 수 있다.
셋째, 과거에 절개식 모발이식 한 분들의 경우 뒷머리가 당겨서 두피를 채취하기 어려운 경우에도 비절개식 다이렉트이식(FUE)모발이식 방법으로 수술을 2~3차에 걸려서 많은 모량을 이식할 수 있다.
이처럼 좋은 기술이지만, 아직은 국내에서 이 기술을 제대로 하는 병원이 손에 꼽는다.
현재 국내에서 절개식 모발이식 방법과 비절개식 모발이식 방법을 다 사용하고 있는 모(毛)제림 모발이식센터 황정욱 원장은 "절개, 비절개 모발이식 모두 장, 단점을 가지고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환자의 모발 상태에 맞춰 시술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가장 중요한 것은 의사의 경험과 노하우입니다"라고 말했다.
모(毛)제림 모발이식센터는 아시아 최대 규모인 대만 장궁병원에서 모발이식 수술을 보기 위해 방문하기도 한 병원이다. /생활경제팀 osenlife@osen.co.kr
화보로 보는 뉴스,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OSEN 포토뉴스’ ☞ 앱 다운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