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면비대칭 양악수술, 구강외과에서 수술하는 이유
OSEN 강희수 기자
발행 2010.09.10 16: 50

얼굴의 비대칭은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모든 사람에게 나타난다. 서양인의 25-34% 정도가 비대칭 양상을 나타내고, 중국인과 일본인 등 동양인의 약 11-25% 정도에서도 비대칭이 관찰된다. 어느 정도의 비대칭은 자연스러운 현상이지만, 안면비대칭의 정도가 심해지면 얼굴의 조화로움이 손상되어 부정적인 인상을 만들 수 있다. 대칭과 비율이 좋은 얼굴 일수록 매력과 호감을 느끼게 하는 인상을 만든다.
▶ 턱변형으로 인한 안면비대칭, 턱수술 필요
비대칭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여러가지 양상으로 나타난다. 비대칭의 치료는 원인에 따라 다른 접근법이 필요하다. 습관으로 인한 근육발달, 교합의 문제 없이 양측 턱뼈 크기가 다른 것이라면 성형외과적 시술로 간단하게 양쪽의 차이를 보정할 수 있다. 그러나 골격성 비대칭으로 아래 위 턱뼈간의 균형이 맞지 않고 치아 교합에도 문제가 있는 경우라면 치과의 턱수술인 양악수술이 필요해진다.

 
양악수술은 치과 구강악안면외과에서 담당하는 턱교정 수술치료법으로 안면비대칭을 비롯한 주걱턱, 돌출입, 무턱 등의 소견을 보이는 얼굴의 위 아래 턱을 이동시켜 재 위치시켜 얼굴의 균형을 회복하는 수술이다. 안면비대칭과 함께 나타날 수 있는 턱관절 질환 등의 유무를 정확하게 파악, 수술 후 기능이 정상적으로 회복될 수 있는지 여부를 판단해야 한다.
턱의 변형으로 인한 얼굴비대칭은 반대교합, 개방교합, 교합면 경사 등을 보이고 저작장애나 관절잡음(턱관절 잡음) 등 여러 증상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비대칭의 경우 대부분 한쪽으로 씹는 습관이 생기게 되는데 이런 경우, 턱관절 질환은 더 악화될 수 있다. 수술이 필요한 안면비대칭이라면 초기에 치료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 입체적으로 접근하는 안면비대칭 양악수술 계획
얼굴은 입체적인 구조이기 때문에 턱의 좌우대칭은 얼굴의 인상을 결정하는데 크게 기여한다. 때문에 비대칭이 심한 얼굴은 대칭을 바로 잡아 주는 것만으로 전체적인 균형이 회복되어 인상이 크게 변화한다. 하지만 턱과 치아의 기능을 충분히 고려한 수술 계획이 없다면, 양악수술은 위험한 성형수술에 불과하다.
양악수술 전문 위즈치과 김기정 원장은 “얼굴 비대칭은 얼굴의 입체적이고 다각적인 변형에 의해 나타나기 때문에 정교한 수술 계획이 필수적” 이라면서 정교한 수술 계획과 이것을 옮길 수 있는 수술 실력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얼굴비대칭은 공간적으로 나타나는 비대칭 양상이 복잡하기 때문에 위 아래 턱 부위에 대한 수평, 수직, 시상적 평면상 뼈 자체의 형태이상과 두개골에 대한 공간적 위치이상을 3차원적으로 분석해야만 올바른 치료 계획을 세울 수 있다. 안면비대칭 교정 수술은 그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고 동반된 다른 질환을 잘 분석해서 수술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 외모의 개선과 동시에 얼굴 구조의 기능을 회복, 유지시켜야 하기 때문에 체계적인 시스템이 갖춰져 있는 전문치과를 찾아야 하겠다. /생활경제팀 osenlife@osen.co.kr
화보로 보는 뉴스,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OSEN 포토뉴스’ ☞ 앱 다운 바로가기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