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안이라고 다 같은 동안일까? 요즘은 단순히 어려보이는 얼굴보다 개성이 살아있는 입체적인 얼굴을 선호하는 추세다.
그중 앞 광대와 V라인은 ‘입체적인 동안’의 기본 조건이다. 무엇보다 얼굴 옆쪽이 아닌 앞쪽으로 볼륨감이 살아있는 얼굴로 콧등의 높이와 균형을 이루는 부드러운 곡선 모양의 탐스러운 이마, 앞 광대가 볼륨감을 살려주는 애교스러운 얼굴, 갸름하고 조금은 짧은 듯한 턱선이 관건이다.
입체적인 볼륨감을 살려주는 ‘앞 광대’

과거 미인의 특징은 얼굴의 가로 폭이 넓고 볼 살이 있는 성숙한 이미지였다. 그러나 요즘은 기본적으로 얼굴 사이즈가 작아야 동안의 기본을 갖추게 된다. 특히 여성의 경우, 옆 광대가 심하게 발달하면 팔자가 세보이거나 나이가 들어 보이는 반면 앞 광대가 살짝 있는 얼굴은 오히려 입체적인 볼륨감을 살려주기 때문에 한층 얼굴이 작고 어려보이는 효과가 있다.
따라서 최근에는 ‘3차원 광대뼈회전술(3D malar rotation)’로 인한 광대축소를 문의하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다. 광대뼈는 선천적으로 타고난 안면 골격이기 때문에 메이크업이나 경락 마사지 등으로는 개선에 한계가 따르기 때문이다.
‘3차원 광대뼈회전술’은 광대뼈를 삼각형 모양으로 절개하여 안쪽으로 단순 이동하는 것이 아니라 회전 이동시키는 것으로, 광대를 이동시킬 범위를 만들 때 회전이동으로 인하여 광대의 뒤쪽 측면 부분이 들어갈 공간을 넓히는 수술법이다.
동안의 작은 얼굴 효과 ‘V라인’
그랜드성형외과 유상욱 원장은 “또 하나 앞 광대와 함께 중요한 입체적인 동안의 조건은 갸름한 턱 선이다. 턱 선은 전체적인 얼굴 이미지를 결정하는 주요한 부위이기 때문에 날렵하고 갸름한 V라인이 선명하게 드러날 때 입체적인 동안의 효과 또한 극대화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전체적인 이미지와 인상을 근본적으로 바꾸려면 얼굴의 기본 형태인 얼굴뼈, 즉 안면 골격을 교정해 주는 ‘안면윤곽수술’로 개선이 가능하다. 특히 ‘V라인 사각턱수술’은 각지고 발달된 사각턱의 얼굴뼈를 부드럽게 교정하는 수술로 얼굴을 작고 동안의 이미지로 만들어줘 사각턱의 경우 효과를 볼 수 있다”고 덧붙였다.
또 좌우의 안면비대칭이 심한 경우에도 ‘V라인 사각턱수술’을 통해 안면비대칭을 동시에 교정할 수 있다. 기존에 ‘사각턱 축소술’이 귀 밑의 각진 부위만을 깎아냈다면 ‘V라인 사각턱수술’은 동시에 턱 끝의 폭과 모양까지 V자로 날렵하게 다듬어진다는 장점이 있다.
광대뼈는 얼굴의 전체적인 모양과 인상을 좌우하는 주요한 부위로 광대축소 시에는 앞과 옆의 광대뿐만 아니라 눈, 코, 아래턱에 이르기까지 다각적인 고려와 사전계측이 선행되어야 한다. 무엇보다 안전하고 만족도 높은 결과를 위해서는 임상 경험이 풍부한 숙련된 전문의를 찾아 충분한 예측시술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 생활경제팀 osenlife@osen.co.kr
화보로 보는 뉴스,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OSEN 포토뉴스’ ☞ 앱 다운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