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들어 부쩍 양악수술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연예인들의 눈에 띄게 달라진 얼굴을 볼 때 가장 먼저 의심하는 수술이 양악수술이 되었을 정도. 마치 성형수술인 것 처럼 여겨지는 양악수술은 치과 구강악안면외과(구강외과)에서 시술되어 오는 턱교정수술로 시술되어온 역사가 길다.
구강악안면외과 의사에 의한 최초의 턱교정수술은 1849년에 시술되었다는 기록이 있다. 오랜 기간동안 시술되어 오는 양악수술이 갑자기 주목 받기 시작한 것은 수술의 외모 개선 효과에 주목하기 시작하면서부터다. 마치 새로운 수술법인 것처럼 광고하지만, 사실 치과 구강외과에서는 예전부터 시술되고 있는 ‘턱교정 수술 치료법’ 이다.
양악수술 전문 위즈치과 김기정 원장은 “양악수술을 통해 턱과 치아의 기능은 물론, 외모가 뚜렷하게 개선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는데, 외모 변화에만 집중하다 보니, 기능적인 문제를 간과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면서 양악수술은 기능과 외모 개선을 모두 고려해야 하는 수술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 안전한 양악수술, 집도의의 일관성 있는 치료가 최우선
양악수술은 위 아래 턱의 위치가 달리지는 수술이다. 고정되어 있는 얼굴의 윤곽만을 잘라내는 성형외과의 광대뼈축소술, 사각턱수술, V라인(브이라인)수술 등의 안면윤곽술과 달리 턱의 구조, 위치가 완전히 달라지므로 이에 따라 변화하는 턱의 기능, 치아의 교합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이것을 바탕으로 하여 외모의 개선을 계획해야 기능과 외모가 조화로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어느 병원에서나 수술 전 계획은 구강악안면외과 의사가 담당하는 것은 치과 구강외과 의사만이 턱의 이동에 따른 기능의 변화까지 함께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안전한 수술을 위해서는 술 전 진단과 수술 계획 과정, 이것을 정확히 옮기는 수술능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수술 전 모든 사항을 고려하여 수술에 적용할 수 있으려면 수술을 담당하는 집도의가 수술 계획을 세우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수술을 계획할 수 없는 사람이 수술을 진행하면 턱과 치아에 대한 이해가 떨어져 자칫 심각한 부작용을 초래하기도 한다. 이렇게 발생한 양악수술은 재수술이 거의 불가능해 더욱 신중한 판단이 요구된다.
◈ 기능과 외모 개선을 포함한 수술계획과 정확한 집도가 중요
턱교정 수술은 턱의 기능 회복과 동시에 외모의 개선을 충족시켜야 하는 수술이다. 기능과 외모를 모두 개선하기 위해서는 이 두 가지 목적을 위한 계획과 수술이 같은 병원에서 수술을 담당할 집도의에 의해 직접 진행되는 것이 중요하다. 턱교정 수술에서는 기능과 외모의 개선을 조화시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데, 기능의 회복을 위해서는 정교한 수술 계획과 이것을 정확히 옮기는 수술 실력이 바탕이 되어야 한다.
양악수술은 기능과 외모개선이 조화를 이루는 결과를 만들어야 한다. 수술을 위해서는 정확한 수술 진단과 수술 계획, 수술 시행 중 어느 것 하나도 간과되어서는 된다. 양악수술을 받아야 한다면, 병원 선택시 좀 더 신중한 판단이 필요하겠다. /생활경제팀 osenlife@osen.co.kr
화보로 보는 뉴스,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OSEN 포토뉴스’ ☞ 앱 다운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