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성형 이상으로 아름다워지는 양악수술이 뜨고 있다. 연예인들의 양악수술 전과 후의 모습이 공개되면서 일반인들의 관심 또한 크게 늘고 있는 상황이다. 그 효과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다.
양악수술은 그동안 주걱턱에 효과가 높은 것으로 알려져 왔다. 그러나 돌출입 교정에도 우수한 효과를 보인다. 돌출입은 화가 나지 않았는데도 입이 앞으로 나와 보이는 형태를 말한다. 약간의 돌출입은 귀여워 보이거나 그 사람을 특징짓는 포인트로 작용할 수도 있지만 과도한 돌출입은 외관상 표시가 많이 나기 때문에 주변사람으로 부터 놀림을 받을 수 있다. 또 이런 현상이 계속되면 콤플렉스로도 작용할 수 있다.
‘돌출입’이란 얼굴을 옆에서 보았을 때 코끝이나 턱 끝에 비해 입이 앞으로 더 튀어 나온 모양을 하고 있다. 입술 끝이 콧구멍 높이의 중간보다 높거나 코끝보다 높게 보이는 게 특징이다. 마치 입으로 바람을 불 때와 같은 모양을 하고 있어 미관상 좋지 않다.

돌출입 교정수술인 양악수술에 관심이 있다면 우선 양악수술에 대해서 알아둘 필요가 있다. '양악'이라는 말은 '두 양'에 '턱 악'자가 합쳐진 한자어로 두 턱, 즉 위턱 아래턱 수술이라는 뜻이다. 즉 치아가 포함된 위턱뼈와 아래턱뼈의 위치를 바꿔주는 수술이다. 위턱의 뒷부분은 넣어주면서 뒤로 이동시키고 아래턱은 위로 넣어주면서 뒤로 이동시키게 되는 두 가지 방법이 복합된 수술을 말한다.
양악수술은 얼굴의 절반 정도를 뒤로 밀어주게 되므로 얼굴이 드라마틱하게 작아지면서 완벽한 V라인을 만들어 준다. 미용 목적의 양악 수술은 수술 전 교합이 정상일 경우 수술 전 교정은 물론 치아 발치도 필요 없다. 수술 준비로 기다려야 하거나 치과 치료를 할 필요도 없어서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다.
양악수술의 권위자 중 한 명인 프로필성형외과 정지혁 원장은 “양악수술이 가장 효과가 높은 것은 주걱턱 뿐 아니라 돌출입과 사각턱에도 효과가 높다. 그러나 양악수술을 하는 것이 좋을 지 아닐 지의 판단은 의사가 하는 것이므로 본인이 결정하기 보다는 양악수술의 경험이 많은 전문의와 충분히 상담한 후에 수술을 결정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정 원장은 또 “턱뼈의 위치가 바르지 않아 생길 수 있는 모든 얼굴형을 이상적인 형태로 바꿀 수 있기 때문에 일반인의 눈에는 마치 마법의 성형수술처럼 보이기도 한다. 양악수술은 바깥 윤곽만 다듬는 수술에 비해서 그 변화가 크고 다양한 것이 사실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부작용이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에 무턱대고 수술을 하겠다고 병원을 찾는 것보다 믿을만한 병원에서 경험이 풍부한 전문의와의 상담이 필수적”이라고 밝혔다. / 생활경제팀 osenlife@osen.co.kr
화보로 보는 뉴스,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OSEN 포토뉴스’ ☞ 앱 다운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