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에 성패를 가르는 호감형 인상 연출법
취업시장은 무한 경쟁의 연속이다. 서류전형에서는 그 동안 갈고 닦은 자신의 역량을 평가 받고, 면접에서는 태도와 외모, 즉 이미지를 놓고 경쟁하게 된다. 어떤 이미지를 구축하느냐에 따라 면접에서 취업의 기쁨을 느낄 수도 실패의 쓴 맛을 볼 수도 있다는 것이다.
추석 연휴가 끝나고 본격적으로 시작된 하반기 공채에 많은 취업준비생들은 바늘 구멍 같은 취업문을 통과하기 위한 준비에 여념이 없다. 돋보이는 이력서 작성법부터 면접관의 마음을 사로잡을 이미지 연출법까지 다양하다. 그 중 가장 중요한 항목은 단연 면접에 맞는 이미지 연출이다. 면접은 취업의 고지가 눈 앞에 보이는 최종 관문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면접에서 백전불패 할 수 있는 이미지는 무엇일까? 미앤미 성형클리닉에서 기업 인사담당자를 사로잡는 직종별 좋은 인상 연출법에 대해 알아봤다.
◇공무원•금융•대기업
신뢰감 높은 이미지를 선호하는 금융권은 단정하고 이성적인 인상에 높은 점수를 주는 경우가 많다. 이런 인상은 전체적인 이목구비가 뚜렷하고 콧대가 높고 곧다는 특징이 있다. 시원스런 콧대가 강직하고 단정한 인상을 완성하는 것이다. 콧대가 낮거나 코가 약간 휘어 있다면 필러성형을 통해 간단하게 교정이 가능하다. 콧대를 높이고 코의 모양에 약간의 변화만 주면 얼굴전체의 인상이 뚜렷해 보이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 관광, 서비스업
관광 및 서비스 업은 사람을 상대하는 직업이니 만큼 호감가는 인상을 선호한다. 또한 날렵하고 활동적인 쾌활한 이미지가 좋은데 이를 완성하기 위해서는 갸름하면서도 고와보이는 얼굴선, V라인의 턱선이 중요하다. 턱선이 갸름하면 실제보다 나이가 어려 보이고 진취적인 인상을 줄 수 있으며, 얼굴이 작아 보여 호감이 가는 인상이 완성 된다. 만약 아래턱이 크고 각진 사각형의 얼굴이라면 보톡스 주사로 V라인을 만들어 줄 필요가 있다. 통증도 적고, 짧은 시술 시간으로 건강한 V라인을 완성할 수 있기 때문이다.
미앤미 성형클리닉의 이치훈 원장(압구정점)은 “하반기 공채시즌이 시작되면서 면접을 대비해 필러나 보톡스 시술을 상담하는 이들이 많다. 칼을 대는 성형수술에 비해 필러 및 보톡스는 통증도 없고 흉터가 없어서 간단한 시술로 큰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짧은 시간을 투자해 면접에 맞는 인상을 연출할 수 있어서 많은 취업준비생들이 선호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지금은 외모가 경쟁력인 시대다. 이번 하반기 공채에서 취업의 기쁨을 쟁취하려면 면접 대비 이미지 연출을 통해 자신감을 찾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생활경제팀 osenlife@osen.co.kr
화보로 보는 뉴스,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OSEN 포토뉴스’ ☞ 앱 다운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