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수 전년동월 대비 17.1% 감소
[ 데일리카/OSEN= 박봉균 기자 ] 현대자동차가 국내 최다 판매차량에 오른 아반떼 판매호조에 힘입어 9월 한달간 국내 5만6,853대, 해외 25만7,502대 등 전 세계시장에서 작년 동기대비 1.8% 증가한 총 31만4,355대를 판매했다고 1일 밝혔다.

내수판매는 9월 추석연휴에 따른 영업일수 감소로 작년 동기대비 17.1% 감소한 5만6,853대를 판매에 그쳤다.
차종별로는 아반떼가 신형과 구형 모델을 합해 총 1만6,351대가 팔려 9월 국내 최다판매 차종에 올랐다. 신형 아반떼(MD)의 경우 출시 두달만에 월 판매량이 1만5632대를 차지해 현대차의 판매를 견인했다.
쏘나타는 1만5,064대(신형 1만3,860대, 구형 1,204대)를 판매해 국내판매 2위에 올랐으며, 이외에 그랜저 2,003대, 제네시스 1,449대 등을 합해 전체 승용차 판매는 3만6,763대로 작년 동기대비 10.6% 감소했다.
투싼ix 3159대, 싼타페 2132대 등 SUV 차종도 모두 5911대가 팔려 작년보다 53.5% 줄었다.
현대차는 “9월 추석연휴에 따른 영업일수 감소로 인해 내수 판매가 줄었지만 신형 아반떼를 중심으로 감소폭을 최소화했다”며 “신형 아반떼 효과에 하반기 예정된 신차가 가세하면 판매가 증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9월 해외시장에서는 국내생산수출 8만750대, 해외생산판매 17만6,752대를 합해 총 25만7502대가 판매돼 작년 동기대비 7.2% 증가한 실적을 올렸다. 국내공장 수출이 8.6% 감소했지만 해외공장판매가 16.3% 늘었다.
특히 신형 쏘나타 투입에 힘입은 미국공장은 지난해보다 약 21%이상 판매가 늘었고, 중국공장도 작년보다 20% 이상 증가한 실적을 보였다.
한편 현대차는 올 1월부터 9월까지 국내 47만6510대, 해외 218만9751대를 합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0.7% 증가한 266만6261대를 판매했다.
ptech@dailycar.co.kr/ osenlife@ose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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