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뼈 연구소] 아이디병원, 안면비대칭 해결 방안 제시
OSEN 강희수 기자
발행 2010.10.12 10: 47

■ 내 얼굴은 왼쪽이 예쁠까? 오른쪽이 예쁠까?
모 방송국 예능 프로그램에 출연하게 된 인기 연예인이 제작진에게 특별한 부탁을 해왔다고 한다. "카메라 위치를 제 얼굴의 왼쪽이 나오게 해주세요."
거울에 비친 자신의 왼쪽 얼굴과 오른쪽 얼굴을 유심히 살펴보자. 분명 어느 한쪽이 더 마음에 들 것이다. 이처럼 사람의 얼굴은 좌우가 조금씩 다르다.

그런데 얼굴 비대칭의 정도가 심할 경우 외모적 콤플렉스를 느낄 수 있으며 턱 관절의 건강 문제를 초래할 수 있다. 안면비대칭으로 병원을 찾는 사람들 중 대부분이 건강을 염려하고 남들보다 피곤함을 잘 느낀다고 얘기한다.
V(브이)라인 수술, 양악수술 등 얼굴뼈 수술에 정평이 난 아이디병원은 안면비대칭의 다양한 증상과 그에 따른 해결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 안면비대칭의 유형
1. 턱 선의 좌우 윤곽이 차이 나는 경우
얼굴의 중심선과 입모양은 삐뚤어지지 않았는데 양쪽의 턱 선만 다른 경우이다. 이때는 사각턱 수술, V(브이)라인 수술과 같은 안면윤곽수술로 좌우 턱의 절제량을 달리해 턱 선의 대칭을 맞추는 것이 가능하며 치아교정은 따로 필요 없다.
2. 얼굴의 중심선이 삐뚤어지고 주걱턱, 긴 얼굴이 동반된 경우
안면비대칭 증상에서 가장 흔한 경우로 양쪽의 턱 선이 다르고 얼굴의 중심선도 삐뚤어진 경우이다. 비대칭을 양악수술로 교정하면서 주걱턱, 긴 얼굴을 함께 잡아 준다.
3. 돌출입, 하악왜소증을 동반한 안면비대칭
한쪽, 혹은 양쪽 턱뼈의 발달이 저하되어 비대칭이 생긴 경우에는 아래턱을 앞으로 내주어 옆모습을 개선하고, 비대칭을 양악수술로 교정한다.
4. 아래턱이 크고 넓은 안면비대칭
중심선과 턱 선이 모두 비대칭인 경우에는 턱교정수술로 비대칭을 바로잡으면서 사각턱 수술 또는 V(브이)라인 수술을 함께 시행해 턱 선의 비대칭을 바로잡는다. 아래턱의 폭을 줄여주어 미용적 효과를 최대화 할 수 있다.
■ 병원 선택, 안전과 만족 동시에 줄 수 있어야
이처럼 증상이 각기 다른 환자의 맞춤 진단이 매우 중요하므로 병원 선택은 더더욱 신중해야 한다. 먼저 ‘수술 경험이 많은지’를 따져보는 것이 병원 선택의 지름길이라 할 수 있다. 경험이 풍부하면 ‘수술의 안전’과 ‘환자의 만족’은 자연스레 높아지기 때문이다.
아이디병원의 박상훈 병원장은 “환자는 건강과 아름다움을 모두 잡을 수 있어야 한다”며 “안면비대칭 치료의 변주가 가능한 성형외과, 구강외과, 교정과 전문의가 협진하는 곳을 추천한다”고 조언했다.  /생활경제팀 osenlife@osen.co.kr
화보로 보는 뉴스,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OSEN 포토뉴스’ ☞ 앱 다운 바로가기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