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들어 양악수술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아는 사람이 많지 않던 이 수술이 주목 받고 있는 것은 양악수술을 받고 난 이후에 개선된 외모를 보이는 연예인들이 공개되기 시작하면서부터다. 여기에 성형외과에서 일반적인 성형수술처럼 외모의 개선을 목적으로 양악수술을 권하면서 급속도로 일반화 되고 있다. 하지만 양악수술이 어디에 뿌리를 두고 있고 어떤 효과를 위해 진행되는 지는 제대로 알고 넘어갈 필요가 있다.
◈ 양악수술은 치과-구강악안면외과의 전문 진료 영역
양악수술 전문 위즈치과 김기정 원장은 “양악수술은 위턱(상악) 아래턱(하악)을 동시에 이동시켜 교정하는 수술로 치과의 구강악안면외과(구강외과)에서 턱의 변형을 치료하는데 사용되어 오는 수술” 이라고 설명했다. 양악수술은 위 아래 턱의 관계가 정상범주를 벗어나며서 나타나는 안면비대칭, 주걱턱, 돌출입, 무턱, 부정교합 등의 증상을 회복, 개선하여 주는 ‘수술치료법’이다. 주걱턱처럼 턱 변형으로 인해 얼굴의 인상이 달라진 얼굴에서 턱이 정상적인 위치와 크기를 갖게 되면 얼굴의 이미지가 드라마틱하게 개선되는 결과가 나타난다. 이러한 외모 개선 효과 때문에, 양악수술을 성형수술의 하나로 소개하는 병원이 늘고 있다. 몇몇 성형외과에서는 양악수술과 같은 턱교정 수술을 ‘성형수술’로 소개하기도 한다.

치과 구강외과의 양악수술은 위 아래 턱이 전체적으로 이동하고 새로운 위치에 고정되는 수술로 얼굴의 구조가 크게 달라져 기능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러한 차이로 인해 수술 후 회복기간 역시 다르다. 양악수술은 수술 후 입원 기간을 통해 전문 의료진의 회복 관리를 받아야 하는 것은 물론이고 턱의 기능 회복을 위한 처치와 물리치료를 받아야 한다. 턱의 위치 변화로 인해 치아의 위치도 달라지므로 수술 전 후 치아교정 치료도 필요하다. 무엇보다 턱과 치아의 기능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수술이다.
◈ 턱의 기능을 충분히 고려해야 하는 양악수술
턱의 이동을 목적으로 하는 양악수술은 윤곽만을 변화시키는 성형수술과는 목적이 전혀 다른 전문적인 턱교정 수술이다. 턱은 외형상으로는 얼굴의 이미지를 결정하는 위치에 놓여 있지만, 기능적으로는 먹고 씹고 말하고 삼키는, 삶의 질과 직결되는 역할을 담당하는 중요한 기관이다.
김기정 원장은 “양악수술로 인해 나타나는 변화에도 턱이 제 기능을 담당하고 치아의 교합이 정상적으로 유지되기 위해서는 기능적인 면을 최우선으로 한 세심한 수술 계획이 필요하다”면서 “양악수술은 술 후 외모의 개선은 물론이고 턱의 기능, 치아의 교합, 수술 전 후 치아의 교정 치료 계획까지 총체적으로 고려하여 시행되어야 하는 복합적인 치료” 라는 것을 강조했다.
얼굴의 변화는 입체적인 양상으로 나타난다. 그 양상이 복합적이기 때문에 위 아래 턱수술을 고려할 때는 뼈 자체의 형태 이상은 물론, 두개골에 대한 공간적 위치 이상을 3차원적 관점에서 분석해야만 올바른 치료 계획을 세울 수 있다. 뼈의 이동 정도와 얼굴의 연조직, 근육과의 관계를 고려해야 함은 기본이다. 또한 세워진 계획을 정확하게 시술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풍부한 임상 경험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겠다. /생활경제팀 osenlife@osen.co.kr
화보로 보는 뉴스,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OSEN 포토뉴스’ ☞ 앱 다운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