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뼈연구소] 양악수술, 들어 보기는 했는데…
OSEN 강희수 기자
발행 2010.10.19 11: 19

며칠 전 MBC <세바퀴>에 박준형 출연, 양악수술을 받은 아내 김지혜에 관한 재미있는 에피소드를 공개했다. 찾아간 병실 안에 50명이 교통사고 환자처럼 머리에 붕대를 칭칭 감고 있어 자신의 아내인 김지혜를 찾기 쉽지 않았다는 것. "50명을 하나하나 확인한 후 27번째 만에 찾을 수 있었다"며 주위의 웃음을 자아냈다.
또 <남자의 자격> 합창단에서 뛰어난 노래 실력을 보여준 선우가 KBS <스타골든벨>에 출연해 '양악수술' 개인기를 선보이기도 했다. 성형외과 홈페이지에서 봤음직한 양악수술 전후의 모습을 코믹하게 재현한 것.
대중에게 제법 알려진 양악수술은 주걱턱, 돌출입, 안면비대칭 등 얼굴 턱 뼈의 이상을 바로 잡기 위해 상악(위턱)과 하악(아래턱)을 바로잡는 수술을 말한다.

양악수술이 필요한 사람은 턱 모양의 이상과 치아 문제를 동반하는 경우가 많다. 윗니와 아랫니가 맞물리지 않는 부정교합으로 음식물을 씹거나 말할 때의 불편함과 턱관절장애 등이 복합적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이 때문에 양악수술은 턱 모양을 정상화 시키는 것과 ‘턱관절 장애’와 ‘치아 교합’을 바로 잡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위턱과 아래턱의 뼈를 동시에 이동시키는 고난이도의 양악수술은 환자가 원하는 기대 수준과 개선 가능한 정도를 파악하여 정확한 수술 계획이 수립 가능한 병원을 선택해야 한다.
얼굴 뼈 전문 아이디병원은 눈부터 위턱까지 길이를 교합기로 정확한 길이와 두께를 측정 한 후 환자의 얼굴 길이와 뼈의 각도를 재현하는 마운팅과 모형수술, 3D CT 촬영 과정을 기초로 하여 정확한 수술 계획을 세운다.
또 성형외과와 구강악안면외과, 교정과 등의 협진은 미용, 건강, 안전의 삼박자를 최고치로 끌어올릴 수 있다. 수술이 끝난 후에는 치아 교합을 맞추는 과정에서 교정과 전문의가 관리를 해줘야 완벽한 양악수술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생활경제팀 osenlife@osen.co.kr
화보로 보는 뉴스,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OSEN 포토뉴스’ ☞ 앱 다운 바로가기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