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발이식, 부작용 흔치 않은 비교적 안전한 시술"
OSEN 강희수 기자
발행 2010.11.01 10: 15

-여성 헤어라인 모발이식 관심 증가
-안전한 시술을 위해 시술병원과 시술자의 경험과 숙련도가 중요
모발이식은 이제 탈모증이 있는 경우 매우 효과적이고 일반적인 치료로 자리 매김을 하고 있다. 뿐만아니라 모발이식 수술은 예쁜 이마를 원할 때, 눈썹이 옅을 때, 음모가 빈약할 때에도 자주 이용되는 시술이 되어가고 있다.
모발이식이 보편적인 치료로 되어감에 따라서 여성들의 헤어라인 모발이식에 대한 관심도 늘어가고 있는데, 모발이식 수술을 고려중인 여성들은 모발이식의 부작용에 대해서도 궁금해 하고 있다.
광주 모발이식 전문 병원 더모 헤어플란트 모발이식센터 정진욱 원장(사진)은 “모발이식술을 전문으로 하는, 전문의가 시술하는 모발이식전문 병원에서는 합병증이나 부작용은 거의 발생하지 않습니다. 헤어라인 모발이식 수술은 비교적 안전한 시술입니다”라고 설명했다.
더모 헤어플란트 정진욱 원장의 설명에 의하면, 가장 중요한 부작용으로는 이식부위에서 모발의 부적절한 성장이 관찰되거나 기대한 만큼 모발이 성장되지 않는 것인데, 이것은 부적절한 이식 각도, 모발의 건조, 과도한 조작, 이식모의 밀도, 부적절한 이식간격, 모낭의 손상 등에 의해 발생된다고 하였다.
모낭을 체취하는 후두에 생길 수 있는 부작용으로는 생장기 탈모증(anagen effluvium), 피부 괴사, 출혈, 감염, 반흔, 수술부위의 이상 감각 등이 있을 수 있다.
모발을 이식해 주는 부위의 드물긴 하지만 가능한 부작용으로서는 낮은 성장률, 이식모의 융기(tenting), 함몰(pitting), 표피낭종, 이식모 주변부의 생장기 탈모증, 피부괴사, 부종(상안검 이마), 출혈, 감염 등의 가능성이 있다.
  
드물긴 하지만 마취 약물에 대한 알러지성 쇼크(shock)가 발생될 수도 있다. 하지만, 모발이식술에 사용되는 마취 약물은 치과에서 마취할 때나 상처부위를 봉합할 때 자주 사용되는 약물이며, 이전 치료의 경력을 보면 약물에 대한 알러지 가능성을 알 수 있으므로 실제로 수술 중에는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 
광주 모발이식 전문 더모 헤어플란트 정진욱 원장은 "모발이식 수술은 부작용이 흔하지 않는 매우 안전한 시술입니다. 다만 본인에게 매우 중요한 시술임만큼 더욱 안전하고 효과적인 시술을 위해서는 시술 의사의 풍부한 경험과 기술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며, 또한 모발이식에 참여하는 전문 모낭분리사나 모발이식팀의 숙련도가 중요하므로 병원 선택에 신중을 기하는 것이 좋겠습니다"고 다시 한번 강조했다.  /생활경제팀 osenlife@osen.co.kr
화보로 보는 뉴스,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OSEN 포토뉴스’ ☞ 앱 다운 바로가기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