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32만291대 판매..내수 전년比 5.8%↓
[ 데일리카/OSEN= 박봉균 기자 ] 현대자동차는 신형 아반떼가 10월 판매를 견인한 가운데, 내수가 감소하며 수출과 희비가 교차했다.
현대차는 10월 한달간 국내 6만2,615대, 해외 25만7,676대 등 전 세계시장에서 작년 동기대비 10.4% 증가한 32만291대를 판매했다고 1일 밝혔다.

내수의 경우 작년 동기대비 5.8% 감소했다. 차종별로는 아반떼가 신형과 구형 모델을 합해 총 19만814대가 팔려 10월 국내 최다판매 차종에 올랐다. 이 가운데 신형 아반떼(MD)가 18만875대를 차지해 현대차의 10월 판매를 주도했다.
이어 쏘나타가 13만753대(신형 12만239대, 구형 1,514대)를 판매했으며, 그랜저 2,187대, 제네시스 1,540대 등을 합해 전체 승용차 판매는 39만635대로 작년 동기대비 6.4% 감소했다.
SUV역시 기아차의 선전에 비해 주춤했다. 투싼ix 3,543대, 싼타페 2,719대 등 SUV 차종은 7,028대가 팔려 작년보다 39.1% 감소했다.
현대차는 “10월 내수판매의 절반을 아반떼와 쏘나타가 차지할 만큼 두 주력 차종의 판매 견인효과가 컸다”며 “하반기 신형 엑센트와 같은 신차가 가세하면 판매가 더 늘어날 것”이라고 밝혔다.
해외시장에서는 10월 국내생산수출 96,406대, 해외생산판매 161,270대를 합해 총 257,676대를 판매해, 작년 동기대비 15.2% 증가한 실적을 올렸다.
이는 지난해보다 국내공장수출은 13.6%, 해외공장판매는 16.1%가 각각 증가한 것이다.
특히 신형 쏘나타 투입에 힘입은 미국공장은 작년보다 약 11%이상 판매가 늘었고, 중국공장도 작년보다 20% 이상 증가한 실적을 보였다.
현대차 관계자는 “올해는 위기 후 세계 자동차 산업의 재편과 경쟁심화가 예상된다”며 “이런 가운데 글로벌 선두권 업체로 도약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현대차는 올 1월부터 10월까지 국내 53만9,125대, 해외 244만8,231대를 합해 작년 같은 기간보다 19.5% 증가한 298만7,356대를 판매했다.
ptech@dailycar.co.kr/ osenlife@ose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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