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20대가 바라보는 언론은? 매체비평경연대회 개최
OSEN 이명주 기자
발행 2010.11.03 15: 54

한국인터넷미디어협회(회장 강길모), 콘텐츠유통기업협회(회장 변희재), 실크로드CEO포럼(회장 김민준)이 언론진흥재단(이사장 이성준)의 후원 아래 20대 언론인 및 예비 언론인을 대상으로 매체비평 경연대회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지난 상반기 언론진흥재단의 단체 지원 사업으로 선정, 언론인을 지망하는 20대들을 대상으로 진취적이고 발전적인 매체관을 형성시키기 위해 마련된 것이다.
매체비평 경연대회는 매체의 발전방향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갖춤은 물론, 이를 일반인들에게도 간결하게 설명할 수 있는 전달력을 평가, 원고지 20매 내외의 비평 칼럼 형식을 취하도록 했다.
IPTV 등 뉴미디어 비평, 포털 등 인터넷 비평, 신문과 방송 비평, 미디어경영론 및 언론 비평 등 4개 분야에서 공모된다.
뉴미디어 분야는 IPTV, 아이패드 등 뉴미디어의 홍수 시대에 과연 뉴미디어가 어떤 방향으로 발전해야할지 젊은 언론인의 시각이 정확히 드러나는 비평이고, 인터넷 분야는 기존 언론의 생존권을 위협하는 인터넷 포털에 대해 언론과 상생의 길을 찾아보려는 구체적 대안이 제시되는 비평, 신문과 방송 분야는 전통적으로 영향력을 갖춘 신문과 방송이 최근 이념 전쟁의 틀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현실을 극복하는 비평, 미디어경영론 및 언론정책 분야에서는 다매체 시대에 젊은 언론인들이 언제 경영직을 맡게 될지 모르는 상황에서 미디어경영에 대한 깊은 이해도가 동반되는 비평을 주요 심사 기준으로 삼고 있다.
응모 기간은 오는 8일부터 14일까지 1주일 간 진행되며 수상자는 20일 경 발표된다. 수상작은 미디어워치와 빅뉴스 등에 전문 게재된다. 또한 이번 대회 수상작을 모아 ‘대한민국 20대가 바라보는 언론’을 주제로 단행본 출판도 예정돼 있다.
시상 내역은 최우수상 1편에게 상금 200만원, 우수상 각 분야별 1편에 상금 100만원, 장려상 각 분야별 2편에는 상금 50만원 등으로 총 상금 1500만원 규모다.
애초 이번 대회는 미디어법 통과는 물론 ‘아이패드’ 등 뉴미디어의 대두, 기존 언론사들의 경영악화 등으로 2010년 이후 언론계는 지각변동이 불가피하다는 판단에서 기획됐다. 이런 상황에서 20대 젊은 예비언론인 및 언론인들은 한국 언론의 미래를 책임져야함에도 독자적인 목소리를 내지 못하고 기득권세력의 선동에 이끌리고 있다고 본 것이다.
이번 매체비평 경연대회를 통해 20대 예비언론인들과 언론인들은 자신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언론계 및 대중에 널리 알릴 수 있게 됐다. 또한 그간 이 행사를 통해 생각을 공유하는 젊은 언론인들과 언론사들 간 탄탄한 네트워크를 조성, 언론계의 격변기에 공동대응을 해낼 수 있는 인적 기반을 조성한다는 취지를 담고 있기도 하다.
[OSEN=생활경제팀] osenlife@osen.co.kr
화보로 보는 뉴스,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OSEN 포토뉴스’ ☞ 앱 다운 바로가기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