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성형이 증가하면서 그에 따른 부작용도 늘고 있어 문제다. 그중 코 성형은 많은 하는 만큼, 다양한 이유로 재수술도 잦은 편이다.
성형외과 전문의 고양실 원장은 “코 성형은 우리나라에서 눈 다음으로 많이 하는 성형이다.”며 “코 성형은 그 원인과 해결 방법이 다양하므로 각각의 경우에 따라 알맞은 수술 방법으로 시행돼야 하며 코 성형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외적, 기능적인 면을 모두 충족할 수 있는 결정을 해야 한다.” “또한 상담을 통해 부작용 혹은 수술 전 본인이 원했던 방향과 다른 결과가 나온 것에 대한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고 이에 대한 교정을 해 줘야 한다.”고 설명했다.
일반적인 코 수술이라고 하면 단순히 코를 높여주는 것이라 생각할 수 있는데, 요즘은 형태가 비뚤어졌거나 잘못 된 경우에 위치를 바로잡기 위한 수술도 있다.

코 성형의 재수술은 여러 가지를 고려해야 하는데, 특히 꺼지고 좁은 이마, 팔자주름, 작은 턱, 야윈 볼은 예쁜 코를 표현하는 데에 상당한 장애요소가 되며 코 성형과 지방이식술을 따로 진행할 경우에는 입체감 있는 얼굴을 디자인하기 상당히 어렵다.
고양실 원장은 “코성형은 무엇보다 코를 중심으로 얼굴의 입체감을 디자인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지금까지는 코 성형 따로 그리고 얼굴 입체감을 주는 지방이식술을 따로 진행한 결과 동시에 수술을 진행한 결과보다는 윤곽의 입체감이 현저히 떨어진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따라서 코 성형은 얼굴과 전체적인 조화를 이루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며, 코만 따로 시술하기보다 이마나 턱 선을 같이 성형하는 것이 좋다.”고 피력했다.
코 성형과 턱 지방이식을 함께 할 수도 있다.
이마, 콧대, 턱 선으로 이어지는 얼굴 S라인이라고 불리는 얼굴선이 조화로우면 이목구비가 뚜렷해 보이고 특히 최근 많은 여자 연예인이 선호하는 수술로서 작은 턱은 귀한 이미지 연출에 방해가 되며 소위 말해 없어 보이고 발육이 덜 된 느낌을 준다. 무턱 지방이식과 함께했을 때 코의 라인을 더욱 살릴 수 있게 된다.
코 수술에 팔자주름 지방이식의 결합
코 주변으로 팔자주름 선이 있으면 귀한 인상을 연출하기 어렵다. 팔자주름과 코 수술을 함께 했을 때 코 주변 라인까지 함께 살아나 좀 더 예쁘게 시술할 수 있다. 팔자주름을 교정하는 방법으로는 보형물을 삽입하는 귀족수술과 지방이식술이 있으며 지방이식은 다소 많이 꺼진 팔자 주름을 개선하는데도 효과적이다.
보형물을 이용한 코 수술은 코 보형물로 인해서 빨개지거나 실리콘이 아래로 처지거나 혹은 염증이 생길 가능성이 있다는 점이므로 자가조직의 사용비율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코성형은 첫 수술에 비해 비교적 조직 손상이 크기 때문에 재수술시에는 신중을 기하는 것이 좋으며 무리한 교정은 제3차 재수술을 부를 수 있으므로, 자신에게 맞는 자연스러운 모양으로 안정성을 생각해 시술 받는 것이 좋다.
[OSEN=생활경제팀]osenlife@osen.co.kr
[사진출처=아리성형외과]
화보로 보는 뉴스,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OSEN 포토뉴스’ ☞ 앱 다운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