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칼럼] 근자에 돌출입 수술과 양악수술로 드라마틱한 결과에 대해 많은 사람들의 관심이 쏟아지고 있다.
돌출입수술과 양악 수술이 다른 성형수술과의 가장 큰 차이는 재수술이 거의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쌍꺼풀이나 코 성형의 경우 몇 번씩 재수술이 가능하지만 ,양악수술 과 돌출입 수술은 특성상 재수술이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에 첫 치료의 중요성이 크게 강조 되는 분야다.

1. 돌출입과 주걱턱의 증상은 어떤가?
돌출입은 입매가 돌출 돼 흔히 ‘메뚜기’ 같은 별명을 갖고 있는 사람들의 입매(돌출구강구조, 유인원의 입매)를 연상하면 되고 이것은 ‘돌출입 수술’로 드라마틱하게 치료된다. 주걱턱은 ‘개그맨 임혁필의 입매(턱돌이)’를 연상하면 되고 이것은 ‘양악 수술로 드라마틱하게 치료 된다.
의학적으로 모든 수술에는 ‘적응증(Indication)’이라는 게 있다. 즉, ‘특정 수술’은 ‘특정한 전형적인 증상’ 을 보이는 환자에게 수술해야지만 드라마틱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 논리다.
2. 돌출입 수술과 양악수술의 치료대상은?
대표적인 악교정 수술인 돌출입 이나 주걱턱도 마찬 가지다. 전형적인 적응증( Indication) 환자에게 돌출입 수술 이나 양악 수술(주걱턱 수술)을 처방 한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돌출입 환자에게는 돌출입 수술을 처방하고, 주걱턱 환자에게는 양악 수술(주걱턱수술)을 처방 하면 아무런 문제가 없다. 하지만 돌출입 환자에게 잘못 처방된 양악수술(주걱턱 수술)을 하게되면 심각한 부작용을 초래하게 된다. 이것은 마치 배가 아픈 환자에게 의사가 가슴 수술을 권하는 것이나 마찬 가지다.
3. 돌출입 수술을 시술하는 병원의 숫자가 적은 이유는?
특히, 돌출입 수술은 ‘초고난도’의 수술이므로 돌출입 수술을 자유자제로 시술할 수 있는 의사는 우리나라에서 그리 많지 않다. 일부 돌출입 전문클리닉에서 아주 전문적으로 시술되고 있다. 이 수술법은 수술중 “출혈이 아주 작고, 안전하게” 돌출입을 치료할 수 있는 수술이다. 반면 주걱턱 치료 방법인 양악 수술은 정상적인 성형외과나 구강외과전문의라면 누구나 양악 수술을 시술할 수 있다.
두 수술의 혼용을 경계한 경고 문구는 성형외과 구강외과 교과서인 '악교정 수술학 2003년 판' “66 페이지”에 명시되어 있다. “돌출입 환자”에서는“ 르포트수술(양악주걱턱 수술, 흔히 말하는 양악수술)은 금기사항” 이며 반드시 “돌출입 수술(전방분절골술)로 치료”해야 한다고 되어 있다.
4. 잘못 처방된 양악수술의 부작용은?
‘중등도이상의 돌출입’ 환자에게 잘못 처방된 ‘양악수술(주걱턱수술’)은 돌출입 치료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치료 포인트인 ‘A-포인트’(코밑 인중부위가 볼록하게 돌출되어 유인원의 입매를 연상케 하는 부분)가 제대로 들어가지 않아 돌출입의 미용적 개선이 없음은 물론 이거니와 아주 심각한 부작용(예를 들면 안면신경마비, 숨막힘,수술중 과다출혈, 수혈, 수혈에 따른 부작용 등)을 유발할 수 있다.
돌출입 이든 주걱턱이든 제대로 된 전형적인 환자에게 제대로 된 돌출입 수술 또는 양악 수술이 처방 되면 말 그대로 드라마틱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그렇지 않고 잘못 처방된 악교정 수술은 상방간의 돌이킬 수 없는 부작용을 유발 할 수 있다.
또 돌출입 수술은 고난이도 수술이므로 반드시 1000 케이스 이상의 돌출입 수술 경험이 있는 성형외과 돌출입 전문의에게 받는 것이 좋다. 경험이 많은 의사일수록 수술시간의 단축과 안전한 수술을 기대할 수 있고, 수술 후 회복하는 시간도 단축시켜 하루 빨리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돌출입은 특성상 재치료가 어렵고, 얼굴 전체의 미적인 부분과 치아 교합 상태의 기능적 상관관계가 아주 밀접하기 때문에 치료를 받고자 한다면 성형외과 전문의와 치아교정 전문의 그리고 마취 전문의가 상주한 곳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오렌지 성형외과치과 대표원장 김영조 박사(사진)
화보로 보는 뉴스,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OSEN 포토뉴스’ ☞ 앱 다운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