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악수술에 대한 관심이 뜨거워진 것은 양악수술이 시작된 역사에 비하면 정말 얼마 되지 않은 일이다. 양악수술은 위 아래 턱을 동시에 이동시켜 고정하는 수술로 치과의 구강악안면외과(구강외과)에서 안면비대칭, 주걱턱, 돌출입, 무턱, 부정교합 및 장안모(긴얼굴) 등 턱의 이상 형태를 바로 잡기 위해 사용되어 오는 턱교정 수술이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게서만 알려져 있던 ‘수술치료법’ 이다.
◈ 수술계획이 무엇보다 중요한 양악수술
양악수술을 받기 위해 정보를 수집하는 단계에 있다면 어떤 과정을 통해 진단을 하며 수술을 왜 결정하며 어떻게 수술 계획을 세우는지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양악수술은 위 아래 턱이 동시에 이동하는 수술이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얼굴 구조가 변하지 않는 광대뼈축소술, 사각턱수술, V라인 수술 등의 안면윤곽술과 달리 턱의 구조와 기능, 치아의 교합을 고려해야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술 전 진단과 수술 계획 과정, 이것을 정확히 옮기는 수술능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임상사진과 X-ray, 치아교합 등을 바탕으로 한 정밀한 계획이 필수적인 것은 턱수술은 턱의 기능, 치아의 기능과 직결된 결과를 나타내기 때문이다.

◈ 양악수술, 진단-계획-수술을 담당하는 통합시스템을 갖추고 있는가?
턱교정 수술은 턱의 기능 회복과 동시에 외모의 개선을 충족시켜야 하는 수술이다. 기능과 외모를 모두 개선하기 위해서는 수술을 담당할 집도의가 직접 수술 계획을 세우는 것이 필수적이다. 기능을 회복시키는 수술 계획을 위해서는 임상사진, X-Ray 내용을 바탕으로 한 수술 계획인 트레이싱(Tracing) 작업과 위 턱의 위치를 정확하게 잡아주어 수술 오차를 최소화, 턱의 기능을 온전하게 만들어주는 마운팅 (Mounting), 치아교합본을 모델로 하여 직접 입체적인 수술을 적용하는 모델수술 (Model surgery)이 필수적인 요소이다. 모델 수술의 결과가 수술에서 환자의 얼굴에 그대로 재현되기 때문이다. 수술 계획은 외모의 개선을 반드시 포함해야 한다.
위즈치과 구강외과 김기정 원장은 “턱교정 수술에서는 수술 전 진단과 수술 계획, 수술의 시행을 집도의가 담당하는 것이 최선의 수술의 결과를 얻을 수 있는 방법” 이라고 말했다. 김원장은 또한 제대로 된 수술 계획을 세울 수 있고 이를 정확하게 시행할 수 있는 병원에서 수술 받는다면, 기능적인 회복과 얼굴 비율 변화를 통한 외모의 개선은 동시에 얻을 수 있는 결과이지 어느 한 가지를 선택할 사항은 아니라는 것이다.
◈ 안전한 기능회복은 기본
턱은 수 많은 혈관과 신경이 지나고 있어 신경 분포나 뼈의 두께 혈관의 위치를 정밀하게 파악할 수 있는 3D CT 진단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신경과 혈관 손상 위험을 줄이는 안전한 수술이 가능해진다. 턱수술은 전신마취로 진행되므로 마취 전 전신검사부터 마취, 회복, 통증관리까지를 도울 수 있는 마취과 전문의가 상주하고 있는지 여부도 안전을 위해서는 간과할 수 없는 항목이다.
양악수술은 정교한 수술이고 수술의 결과가 외모와 동시에 턱의 기능을 결정하기 때문에 정확한 수술 진단과 수술 계획, 수술 시행 중 어느 것 하나도 간과되어서는 된다. 양악수술을 위해 병원을 선택하기 위한 신중한 판단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생활경제팀 osenlife@osen.co.kr
화보로 보는 뉴스,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OSEN 포토뉴스’ ☞ 앱 다운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