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바로 척추바로] 어깨 수술 성공률 높이는, 관절내시경 ‘이열봉합술’
OSEN 강희수 기자
발행 2010.11.20 09: 44

현대인들은 늘 어깨질환에 노출되어 있다. 어깨통증의 원인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자세다. 척추가 완만한 S자를 그리는 게 바른 자세지만, 일상생활을 하면서 이 상태를 계속 유지하는 것이 쉽지 않다. 장시간 컴퓨터 하는 직장인들, 공부하는 학생들, 잦은 스마트폰 사용, 운전하기 등과 같은 자세를 오래 반복하다 보면 특정근육이 긴장하여 피로해지고 결국 혈액순환의 장애를 일으켜 결림 현상으로 나타나게 된다. 또한 늘 스트레스를 받고 사는 현대인들은 뇌에 인식되는 스트레스 정보가 신경계에 자극을 주어 목과 어깨의 근육을 수축시켜 통증을 유발하기도 한다.
▶ 어깨통증 원인, 회전근개손상, 오십견 많아
어깨통증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질환으로 오십견과 회전근개파열 을 들 수 있다. 흔히 알고 있는 오십견은 질환명은 아니며 노화나 어깨 과사용으로 발생하는 어깨관절 통증을 일컫는 말이다. 이와 구분되는 회전근개파열은 어깨관절을 감싸는 4개의 근육이 손상되어 나타나는 질환이다.
오십견은 휴식을 취하고 어깨 사용을 자제하면 자연스럽게 치유될 수 있으나 회전근개가 손상되거나 파열되었다면 비수술법으로 회복하기가 어렵다. 만약 어깨 손상을 치유하지 않으면
파열의 크기, 근육의 위축, 환자의 증상 모두 시간이 지날수록 심해지고 이차적인 관절염으로 어깨 인공관절까지 해야 하는 상태로 악화될 수 있다. 물리치료와 약물치료만으로는 회전근개손상은 나아지지 않는다. 초기증상으로 증상이 심하지 않더라도 거의 1년 이내 재증상이 발생하므로 어깨 인대가 손상되었다면 관절내시경을 이용해 봉합해 치료해야 한다.
▶ 어깨 수술 성공률 높이는, 바로병원의 관절내시경 ‘이열봉합술’
관절내시경은 1cm 미만의 작은 절개만으로 초소형 고감도 카메라가 부착된 내시경을 환부에 삽입하여 내부를 보면서 치료하는 방법으로 엑스레이나 MRI로도 판별하기 힘든 관절 깊숙한 곳의 인대나 연골 손상을 진단하고 치료할 수 있다. 특히 환자마다 차이가 있지만 회전근개파열 봉합술의 경우 일반적으로 70%정도의 성공율을 보이나 기술과 full HD관절내시경의 진보로 80~90% 성공율이 높아졌다. 바로병원 관절내시경 센터는 미세 손상까지 관찰이 가능한 전세계 최고 기종의 기기를 사용하고 있으며 어깨관절, 족부관절, 무릎관절 등 세분화된 특수관절센터를 운영해 전문적인 치료가 가능하다.
회전근개파열 수술의 성공률을 높이는 또 하나는 ‘이열봉합술’이다. 이열봉합술은 기존의 일열봉합술에 비해서 파열된 회전근개 부착부에 힘줄을 완전히 부착시키는 면적이 넓고 단단히 봉합되는 것이 특징이다. 때문에 일찍 강도높은 재활 치료를 할 수 있어 근력 회복 속도가 빠르고 고정기간이 짧아져 일상생활 복귀를 앞당길 수 있다. 특히 360도 회전이 가능한 어깨관절의 특성상 수술 후에도 움직임이 많아 재파열 될 가능성이 있으나 이열봉합술은 봉합력이 뛰어나 재파열율을 현저히 줄여 수술 만족도를 높였다.
▶ 어깨 손상 많은 스포츠 선수들이 찾는 병원
수술 후 재활치료도 수술의 성공률을 높이는 요소 중 하나다. 병원 내부에 빠른 회복을 돕는 물리치료 센터와 재활치료 시설을 갖추고 있는지 여부도 중요하다. 바로병원은 국내 스포츠선수 재활전문인 JDI스포츠와 손잡고 인천 지역 유일의 스포츠 재활클리닉을 운영하고 있다. 어깨 손상이 많은 야구선수들과 농구, 배구 선수들의 재활을 돕고 있어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어깨 재활이 가능하다.
수술성공률을 높이는 여러가지 요건들이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조기 치료이다. 회전근개 손상은 조기 수술적 치료시 파열이 작고 위축이 심하지 않은 환자에게 결과 및 예후가 좋다. 그러므로 손상시 어깨를 전문으로 하는 곳에서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필요하다. /관절척추전문 바로병원 이철우 원장(사진) 
화보로 보는 뉴스,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OSEN 포토뉴스’ ☞ 앱 다운 바로가기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