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쌀한 날씨 속에 화끈 달아오른 듯 붉어진 얼굴 때문에 고민인 이들이 늘고 있다. 이들의 붉은 얼굴은 바로 안면홍조증. 특히 겨울철에 급증하는 이유는 비정상적으로 확장된 모세혈관들 때문에 나타나는 혈관성질환이기 때문이다. 혈관은 온도가 내려 가면 수축하고, 올라가면 확장하는 특징이 있다. 그래서 추운 바깥에서는 혈관이 축소되어 얼굴이 창백해지다가, 따뜻한 실내로 들어서는 순간 혈관이 확장되면서 순간적으로 많은 혈액이 흘러 피부가 붉어지는 것이다. 심해지면 모세혈관확장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얼굴이 붉어지는 증상이 잦고, 길다면 날씨가 추운 탓이라고 가볍게 넘기지 말고 안면홍조증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
▲온도차, 폐경기 여성 호르몬차이, 피부 연고제 사용 등 원인 다양해... 남성도 조심해야
안면홍조의 원인은 다양하다. 폐경기 이후 여성의 호르몬, 급격한 온도차, 혹은 감정의 변화에 따라 쉽게 얼굴이 붉어진다. 또한 알코올, 약물, 내분비 질환도 안면홍조와 연관될 수 있다. 이밖에도 커피, 술과 같은 자극적인 음식물이나 스트레스, 유전적인 요인, 비타민 결핍 등 여러 가지 원인으로 안면홍조가 발생한다. 특이한 점은 피부 연고제의 사용이 안면홍조를 쉽게 유발할 수 있는데, 이때는 부신피질 호르몬 연고를 잘못 사용하거나 장기간 사용할 경우에 잘 생긴다.
안면홍조의 남녀 비율은 약 1:3 정도로 여성이 많다. 여성 중에서도 40, 50대 폐경을 경험한 여성에게 흔한데 이는 체내 에스트로겐 호르몬 분비가 줄어들면서 콜라겐 함량이 급격히 감소하고 피부 두께도 얇아지기 때문이다.
▲붉은 얼굴 더욱 붉게 만들어 치료효과 높인다!
안면홍조는 막상 치료를 하려고 하면 증세 정도가 시시각각 변해 까다로운 치료로 알려져 있다. 그런데, 최근 붉은 얼굴에 인위적으로 홍반을 유도한 후 안면홍조증을 효과적으로 치료 하는 신(新)치료법이 학회에 소개됐다. 새로운 치료법은 증상 부위에 홍반유도 약물을 도포해 의도적으로 홍조를 유발한 후, 홍반유도 퍼펙타 레이저로 치료하는 방식이다. 퍼펙타레이저는 붉은 빛의 반응도가 좋아 홍반치료시 결과가 좋고 재발위험도 적은 편에 속한다.

치료 시 안면홍조가 계속 나타나야 하는 이유는 치료기전이 혈관레이저로 혈관을 축소하거나 모세혈관을 제거하는 치료이기 때문이다. 혈관레이저는 색소성질환 개선을 위한 레이저로 붉은 기가 나타나는 부위에 정확하게 조사해야 효과적이다. 혈관을 못 찾아 정확한 레이저 조사가 안 되는 경우 혈관축소나 제거가 어려워 치료효과가 크게 떨어진다. 이 때문에 일부에서는 홍조를 유발하기 위해 일부러 뺨을 때리거나 온도변화를 주는 고육지책이 쓰이기도 했다.
연세스타피부과 정원순 원장은 “그 동안 안면홍조증 치료는 통증이 심하고, 후유증이 길게 나타나 치료를 기피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최근 사용되는 홍반유도 퍼펙타레이저는 제 3세대 안면홍조 치료로 통증과 멍, 붓기 등이 거의 사라지고 치료효과가 매우 높아진 치료법”이라며 “레이저치료를 통해 혈관을 수축시키거나 제거하면 심리적으로 부끄러울 때나 추운 날씨 등의 환경적 상황에서도 얼굴의 붉은기가 나타나지 않는다”고 소개했다.
▲안면홍조, 이렇게 예방하세요
안면홍조 악화를 예방하기 위해 세안제와 비누는 자극이 적은 순한 제품이 좋고 알코올이나 자극 성분이 첨가된 제품은 피한다. 안면 홍조 환자의 상당수가 피부가 예민하거나 민감한 사람들에게 많이 발생한다. 따라서 화장품을 고를 때 전문의와 상담한 후 자기 피부에 적합한 화장품을 사용해야 한다. 무엇보다 악화된 안면홍조는 자연스럽게 회복되기 쉽지 않기 때문에 미리 예방하는 것이 필수다. /생활경제팀 osenlife@osen.co.kr
화보로 보는 뉴스,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OSEN 포토뉴스’ ☞ 앱 다운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