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안의 주범' 사각턱, 긴얼굴… '양악수술'로 잡는다
OSEN 이명주 기자
발행 2010.11.29 11: 03

최근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동안얼굴을 선호하는 이들이 부쩍 늘었다. 동안이란 실제 나이보다 어려보이는 얼굴로 예쁘다는 것과 다른 의미를 지닌다.
이제 단순히 이목구비가 뚜렷한 얼굴로 어필하는 시대는 지났다. 단순히 예뻐 보이는 걸 넘어 남들보다 우월해보일 수 있는 외모가 사회 경쟁력이 되는 게 현실이다.
안면윤곽을 담당하는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들은 동안을 결정짓는 가장 큰 요인으로 턱을 꼽는다. 작은 얼굴에 V라인 턱 선을 지녔다면 동안의 기본조건을 갖춘 셈이다. 턱이 짧을수록 동안 효과가 있으나 턱이 길수록 나이 들어 보이는 인상을 가지게 된다. 따라서 얼굴 자체가 말상에 가까운 긴 얼굴이나 턱 자체가 튀어나온 주걱턱의 경우 전체적인 인상이 선명하지 못하고 나이 들어 보인다.

양악수술 전문의 에버엠치과 윤규식 원장은 “주걱턱의 경우 주로 턱이 변형된 경우가 많다”며 이러한 경우 극심한 콤플렉스에 시달릴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변형된 턱으로 인해 스트레스는 물론이고, 기능적인 고충까지 안고 있다면 양악수술을 권장한다”고 전했다. 
양악수술이란 변형된 턱을 정상적으로 되돌려놓는 수술이다. 변형된 위아래 턱뼈를 정상위치로 되돌리고 동시에 변형된 치아 구조도 올바르게 교정해주는 수술법이다. 턱의 변형은 유전적인 요인도 있지만 후천적인 생활습관에 의한 경우도 많다.
윤 원장은 “긴 얼굴이나 주걱턱뿐만 아니라 안면비대칭이나 돌출입을 가진 환자들도 양악수술을 통해 정상적인 안면윤곽을 되찾을 수 있다. 이로써 외모 개선은 물론, 동시에 얼굴이 작아 보이는 효과까지 있어 동안 페이스로 개선될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많은 사람들이 양악수술을 외모 개선 정도로 오해하는 경우가 있다. 외형적인 변화가 뚜렷해 성형수술처럼 쉽게 접근하는 경우가 대표적이다. 그러나 실제로 턱뼈와 치아를 동시에 교정해야 하는 고도의 기술을 요구하는 수술로 구강악안면에 능통하고 수술 경험이 많은 의사를 찾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특히 턱의 위치는 수많은 혈관과 신경이 지나가는 경로인 만큼 철저한 사전조사가 필요하다. 겉으로 보이는 것 말고도 세심한 분석이 필요한 관계로 3D CT 진단을 통해 환자의 턱 크기와 상태를 면밀히 분석하는 과정은 필수다. 또한 수술에 앞서 환자의 변형된 얼굴을 재현할 수 있어 좀 더 안전한 수술이 이뤄질 수 있으며 수술 후에도 만족도가 상승한다. 
변형된 턱을 가진 이들은 치아 구조도 올바르지 않아 부정교합을 가질 확률이 높다. 치아의 부정교합은 음식을 씹는 저작 기능에도 영향을 미쳐 만성화된 소화 장애까지 유발할 수 있다. 교정을 담당하는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거쳐 외모개선효과와 더불어 건강 증진에도 신경 쓰는 것이 좋다. / 생활경제팀 osenlife@osen.co.kr
 
화보로 보는 뉴스,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OSEN 포토뉴스’ ☞ 앱 다운 바로가기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