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은 의술의 발달로 예전 사람들에 비해 질병으로 사망하는 일이 현저히 줄었다. 하지만, 현대의 질병은 생명을 크게 위협하지는 않더라도 완치가 어렵고 개인의 생활에 큰 불편을 초래하여 사회문제화 되는 경향이 있는데, 그 대표적인 질병으로 피부질환인 아토피 피부염을 들 수 있다.
아토피 피부염은 전염도 되지 않고 생명을 크게 위협하지 않는다. 그러나 심한 가려움증(소양증)과 염증을 동반하고, 그로 인한 흉터와 발진, 두드러기 증상은 정상적인 사회생활을 어렵게 만든다. 학교에 다니는 어린이의 경우에도 흉터를 동반하는 아토피 피부염은 학업 및 교우관계에 매우 심각한 악영향을 미치며, 아이 스스로의 존재감에도 상처를 받는다.
지금까지 아토피 치료는 연고제, 보습제 등을 발라주는 치료 외에는 별다른 치료법이 없었는데, 이 연고제들이 스테로이드가 함유된 연고가 대부분이라서 아토피 피부염 환자들은 스테로이드의 부작용에 노출되었었다. 스테로이드 함유 연고제는 처음에는 효과가 좋지만 점차 사용량을 늘여야 효과가 있고, 이로 인해 고혈압, 골다공증, 당뇨 등의 부작용과 함께 리바운드현상으로 피부가 더 악화되는 부작용의 우려가 높다.

다행히 최근에는 아토피치료에 대한 많은 방법들이 제안되고 있는데, 스테로이드가 함유되지 않은 식물성 아토피 치료 크림, 몸 안의 독소를 배출해주는 한방의 자연요법 그리고 NB-UVB 자외선광선치료가 그것이다.
특히, NB-UVB 자외선 광선치료는 태양의 자외선 중에서 아토피, 피부건선, 백반증, 지루성피부염 등에 효과가 높은 자외선 단파장(Narrow Band UVB)을 사용한 치료로서 부작용이 거의 없고, 치료도 간편하다. 서울 서초동(양재역 1번출구)의 맑은머리 맑은몸 한의원 (원장 : 양회정 한의학박사) 에서는 국내최초의 개인용 NB-UVB 자외선 광선치료기인 아토빔 (ATO-beam) 을 한의원에 찾는 피부질환자들에게 공개하면서 아토피 치유센터를 운영하기 시작했다.
현대인의 어지럼증, 두통 스트레스 등을 치료하는 것으로 유명한 맑은머리 맑은몸 한의원은, 이미 아토피 피부염, 백반증, 피부건선 등의 피부질환이 학생들의 학교생활, 직장인들의 사회생활에 큰 장애를 주어 현대인의 가장 큰 스트레스 중 하나로 분석하고,다각적인 치료방법을 이용하여 아토피를 비롯한 난치성 피부질환 환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
[OSEN=생활경제팀]osenlife@osen.co.kr
화보로 보는 뉴스,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OSEN 포토뉴스’ ☞ 앱 다운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