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에 임플란트를 하듯, 관절에 인공관절 수술을 하듯
성행위를 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음경의 발기가 이루어져야 한다. 그런데 어떠한 원인으로 인하여 음경의 발기가 되지 않거나, 발기가 됐다고 하더라도 금세 소실되고 마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경우를 발기부전이라고 한다.
발기부전은 심리적인 이유나 육체적인 문제로 인해 나타나는 증상이다. 또한 흡연, 음주, 비만, 외상, 마약 등도 발기부전의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50대 이상의 남성들에게 나타나는 발기부전의 70~80%는 혈관장애, 고혈압, 당뇨 등 질병에 의해 나타나는 기질성 발기부전이다. 반면에 30~40대 비교적 젊은 층의 남성들에게 나타나는 발기부전의 80% 이상은 정신적인 이유에 의한 심인성 발기부전이다.

기질성 발기부전이든, 심인성 발기부전이든 원인이 밝혀지면 그에 맞는 치료를 한다. 기질성 발기부전의 경우에는 병의 원인의 치료가 우선이고, 심인성 발기부전의 경우에는 여러 가지 정신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이 좋다.
기질성 발기부전의 치료법으로는 보통 약물요법, 진공 발기유발법, 음경해면체 내 자가주사 발기법, 음경임플란트 수술 등이 있다. 이중에서 음경임플란트 수술은 약물요법, 진공 발기유발법, 음경해면체 내 자가주사 발기법 등의 치료에 반응이 없는 경우에 마지막으로 선택하는 치료이다.
키움남성비뇨기과의 강석찬 원장은 “여러 다른 의학적 치료와 마찬가지로 발기부전의 치료 역시 그 동안 많은 발전을 이루어 왔습니다. 그렇지만 척추손상이나 심한 당뇨 등으로 인해 약물치료에 반응이 없거나 약제의 이용에 제약이 따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음경임플란트(남성임플란트)라고 하는 수술을 통해서 만족스러운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치아가 결손되었을 경우 임플란트 시술을 받거나 관절이 좋지 않아 인공관절 수술을 받듯이 호전되지 않는 발기부전 환자의 경우에는 음경임플란트를 삽입해서 발기부전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라며 약물치료에 반응이 없거나 약제를 이용하는데 제한이 생겨 발기부전 치료가 어려운 경우 음경임플란트 수술을 통해 발기부전을 치료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음경임플란트 수술은 다른 여러 치료를 통해 호전되지 않는 경우 정상적인 발기를 포기하고 기계적인 발기에 의지하는 수술이다. 그렇지만 여러 치료를 통해 좌절하고 지쳐있는 환자들에게 수술로 인해 발기가 가능하고, 감각이 그대로 유지되기 때문에 원만한 성생활도 가능하며, 평상시에는 수술한 사실을 다른 사람이 알기 어렵다는 이유 등으로 인해 만족도는 매우 높은 편이다.
특히 요즘에는 여러 질환들로 인해 약물치료 등 비수술적 방법으로 발기부전의 치료가 어려운 상황이 많다. 이러한 경우 과거에는 남자로써의 삶을 포기하고 마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지만 이제는 음경임플란트 수술을 통해서 충분히 해결할 수 있게 되었다. /생활경제팀 osenlife@osen.co.kr
화보로 보는 뉴스,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OSEN 포토뉴스’ ☞ 앱 다운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