늦게 자고 늦게 일어나는 것은 불면증이 아닐 수 있습니다
OSEN 강희수 기자
발행 2010.11.30 17: 10

[건강칼럼] 불면증을 정의하면 수면의 시작이나 수면 유지의 어려움, 또는 원기 회복이 되지 않는 수면을 호소하는 수면장애로, 내과 질환, 우울장애 등 타 정신과적 장애나 약물 등의 요인이 원인이 아닌 것을 말합니다.
약물이나 기타 증상에 의한 원인이 불분명하게 수면장애가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수면 후 잠을 너무 못 잤다던지, 피로가 남아있어 불편하다 던지 하는 증상이 수반되면 불면증에 들어갑니다. 기질적인 원인이 없더라도 원인을 찾을 수 없는 것은 아닙니다.
수면은 우리의 현실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현실에서 스트레스를 받고 힘든 일이 있고 긴장이 있으면 수면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수면이 얕아지고, 자주 깨거나, 꿈이 많거나 하면 수면의 질이 떨어집니다. 이런 증상들을 치료 할 수 있습니다.

불면이란 증상은 누구에게나 있을 수 있습니다. 특히 신경을 쓰거나, 스트레스를 받거나, 열 받거나, 불안 초조 등으로 긴장이 될 때 일어나기 쉽습니다. 그리고 그 일이 해결이 되거나, 시간이 지나 잊혀지거나 하면, 어느덧 불면이 줄어듭니다. 하지만 지속적인 불면은 당사자의 몸과 마음을 피폐하게 만듭니다.
불면이신 분은 아마도 남들보다 조금 더 예민하고 섬세한 분이기 쉽습니다. 작은 것에 아파하고, 섬세하게 느끼며, 생각이 많은 분일 수 있습니다. 이런 성향이 아니시라면 아마, 남들이 겪지 못한 특수 상황들을 겪으셨을 수도 있습니다. 이런 특수한 상황을 깊이 탐구하면 불면증 원인에 대한 삶의 원인이 보일 수 있습니다. 이것이 찾아지면 치료가 수월해집니다.
보통은 직장, 결혼 등이 가장 큰 문제가 될 수 있는데 그 외에 다른 이유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을 탐구해야 합니다. 그래서 정리하고, 깊이 이해를 한다면 그 상황들이 선물이 될 수 있습니다. 불면의 신체적인 이유는 긴장입니다. 밤에 나를 let go 무의식으로 내던지지 못해서 입니다.
낮에 운동을 통해 몸을 지치게 하는 것, 따뜻한 음료를 드시고 주무시는 것, 반신욕, 음악들, 향기 등이 도움이 됩니다. 동시에 보기 싫더라도 과거의 상황들을 정리해야 합니다. 남들이 모르는 무의식의 일들일 수 있습니다. 불면증 증상이 6개월 이상 되셨으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시는 것이 효과적 일 수 있습니다. 
삶의 여러 기술들이 있습니다. 공유하고, 객관화하고, 탐구해보면 별것 아니거나 그 상황들이 선물이 될 수 있습니다. 한방정신과에서는 침과 한약, 그리고 현실분석이라는 상담기법을 통해 치료를 합니다. 환자가 처한 환경이나 스트레스에 따라 치료기간은 달라지나 짧으면 2주, 길면 6주에서 몇 달간 지속될 수 있습니다.
현실분석을 집에서 할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은 잠시 생각으로 인한 스트레스는 피하는 것입니다. 잠시의 휴식으로 몸과 마음에 여유가 생기면 현실이 회복될 수 있습니다. /자하연한의원 임형택 박사(경희대 한의예과 외래교수)
화보로 보는 뉴스,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OSEN 포토뉴스’ ☞ 앱 다운 바로가기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