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꺼풀 수술, 나에게 맞는 수술법을 찾아라
OSEN 강희수 기자
발행 2010.12.02 14: 42

사람의 인상을 평가할 때 가장 먼저 들어오는 부위는 어디일까?
많은 사람들이 ‘눈’을 꼽을 것이다. 예로부터 눈은 사람의 마음을 비추는 창이라고 해 사람을 대할 때 가장 먼저 보는 신체부위며 사람의 인상을 평가할 때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크고 매력적인 눈매를 위해 많은 여성들이 수술 받으며 대중적인 성형수술로 자리잡았지만 사실 쌍꺼풀 수술은 생각만큼 간단한 수술이 아니다.

연세조아성형외과 강연웅 원장은 “눈꺼풀은 피부와 근육, 지방, 안검판 등 여러 조직으로 복잡하게 구성되어 있을 뿐 아니라 사람마다 모양과 구조가 천차만별이라 환자에게 어울리는 눈매를 만들기 위한 충분한 시술경험과 노하우가 필요한 수술이다”고 강조했다.
무조건 눈을 크게 만들기 위해 쌍꺼풀의 높이를 높게 잡으면 어색해 보이기 쉬워 재수술로 이어질 확률이 높으므로 눈매와 주변 구조와의 조화, 눈을 뜨는 힘 등 다양한 요소에 맞게 수술을 진행해야 한다.
쌍꺼풀 수술에는 크게 절개법, 매몰법, 부분매몰법, 부분절개법 등의 방법이 있다.
먼저 절개법은 쌍꺼풀 라인이 될 예정선을 따라 피부를 절개, 눈꺼풀의 상태에 따라 피부, 근육, 지방 등을 적절하게 잘라낸 후 쌍꺼풀을 만드는 방법. 가장 보편적으로 시행되는 쌍꺼풀 수술법으로 뚜렷하고 선명한 쌍꺼풀을 만들 수 있고 풀리는 일도 거의 없다는 특징을 갖고 있다.
다음으로 매몰법은 쌍꺼풀을 만들 피부에 1~2mm 정도의 절개창을 만든 뒤에 일부 근육을 제거하고 봉합사를 이용해 검판 혹은 상안검거근을 피부의 진피층에 연결시켜 쌍꺼풀을 만드는 수술법이다.
수술시간이 짧고 부기도 적어 빠른 시간 안에 일상생활 복귀가 가능하며 흉터가 거의 보이지 않는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부분절개법은 피부의 절제(제거)는 필요하지 않지만, 눈매 교정이나 기타의 이유로 절개가 필요한 경우 쌍꺼풀 라인의 1cm 가량만을 절개하는 방법으로 특히 눈매교정이 필요한 경우, 절개법보다 회복을 빠르게 할 수 있는 유용한 방법이다.
마지막으로 부분매몰법은 절개법과 매몰법의 장점을 복합한 시술법으로 매몰법보다는 조금 긴 3mm 가량 두 군데를 절개해 절개선을 통해 눈의 지방이나 지방을 제거하고 원하는 위치에 단단히 고정해 자연스러운 쌍꺼풀라인을 만들어주는 방법이다. 매몰법의 자연스러운 장점과 풀어질 확률이 적은 절개법의 장점을 복합했다는 특징을 갖고 있으며 눈에 지방이 많은 경우, 흉터 때문에 절개법을 원치 않을 경우 적합한 수술법이라고 할 수 있다.
이 밖에 눈을 크게 하고 보다 시원한 눈매를 갖기 위해 시행하는 눈매교정술, 매직앞트임, 뒤트임 등도 경험이 풍부한 성형외과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거쳐 시행한다면 수술의 만족을 배가시킬 수 있다.
연세조아성형외과 강연웅 원장은 “처음 수술할 때 완벽한 수술이 되는 것이 중요하다. 다양한 수술방법에 대한 노하우와 경험을 갖춘 전문의에게 시술 받는 것이 안전하다”고 조언했다. /생활경제팀 osenlife@osen.co.kr
화보로 보는 뉴스,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OSEN 포토뉴스’ ☞ 앱 다운 바로가기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