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면홍조에 효과적인 한방치료 '온침요법'
OSEN 강희수 기자
발행 2010.12.06 09: 49

▶스트레스가 주원인인 ‘안면홍조’ , 방치할 필요 없어
긴장을 하거나 당황을 하면 얼굴이 붉어지는 것은 당연하다. 하지만 특별한 원인 없이 자주 붉게 달아오르는 얼굴은 겪어본 사람만이 아는 엄청난 고통이다. 이런 안면홍조는 비단 여드름 때문만은 아니다. 피부 트러블이 없는 사람들도 안면홍조로 스트레스를 받는 사람들이 많이 있으며 그 증상이 심할수록 대인관계 또한 힘들어진다고 토로한다.
안면홍조는 피부 속 모세혈관의 확장으로 인해 나타나는 증상으로 피부 층의 두께가 얇고 약한 사람에게서 흔히 나타나며 요즘처럼 추운 날씨에 더욱 심해지게 된다. 특히 온도가 낮은 곳에 있다가 따뜻한 곳으로 이동했을 때나 매운 음식을 먹었을 때 얼굴이 심하게 붉어지는 경우가 많으며 이러한 증상은 초기에는 얼굴 화끈거림으로 나타났다가 점차 진행되면서 두뇌활동저하나 또는 정신적인 피로, 불면증과 같은 심리적으로 불안하면 나타나게 되는 증상을 함께 동반하기도 한다.

그렇다면 이러한 안면홍조를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는 것일까?
한방에서는 건강의 조건을 두한족열(頭寒足熱)이라고 해서 머리는 맑고 차며 발은 따뜻해야 원활한 순환상태가 유지되는데 안면홍조는 이러한 한열의 부조화로 인해 발생하는 것이라고 한다.
따라서 한방에서는 안면홍조로 고통을 호소하는 사람들에게 한방 치료법인 온침요법과 자하거약침이라는 침술요법을 권한다.
.
강동구에 위치한 참한의원의 김도준 원장은 “안면홍조에 탁월한 효과를 볼 수 있는 온침요법은 특수한 침술로 하기 때문에 통증이나 부작용이 없으며 독소를 배출하고 혈액순환을 도와 혈색을 맑게 바꾸어 줄 뿐만 아니라 우리 몸의 면역력과 자생력 또한 강화시켜 예방에도 탁월한 효과를 보입니다. 안면홍조는 내적인 건강문제를 수반한 경우가 많아 피부자체의 치료만을 가지고 완치하기는 힘들기 때문에 몸의 건강상태를 진단하여 원인을 개선시켜주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따라서 피부의 어혈과 노폐물을 제거해주는 자연적인 침술요법인 온침요법을 통해 깨진 몸의 균형을 함께 개선시켜주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치료방법입니다” 라고 전했다.
안면홍조는 조기치료의 시기를 놓치고 만성이 되면 얼굴이 붉어지는 증상뿐 아니라 피부 속 혈액순환에 장애가 오게 되어 건조해지고 염증으로 인해 트러블이 자주 생기게 된다. 또한 하복부의 방광, 생식기, 허리의 기능이 약해지고 기혈의 흐름이 좋지 못하여 순환장애로 인한 수족냉증을 동반하기도 한다. 이렇듯 안면홍조는 만성으로 진행되지 않도록 초기치료가 가장 중요하다.
김도준 원장은 “안면홍조로 불편함을 호소하는 환자들을 보면 대부분 심리적 스트레스로 인해 간 기능저하 및 만성피로까지 동반하고 있어 안면홍조가 지속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것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얼굴로 올라오는 열을 분산시켜주고 몸의 열 균형을 효과적으로 잡아주는 한약재를 처방하여 온침요법 또는 자하거약침과 좌훈을 통해 치료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며 초기에 방치하고 지나치게 되면 점점 악화될 확률이 높으니 가급적이면 빠르게 치료 받는 것이 완치 확률을 높이는 올바른 선택입니다”라고 조언했다.
온침요법은 특수한 약재로 된 침으로 뜸의 효과를 동시에 볼 수 있는 탁월한 침술요법으로 특히 자하거약침과 좌훈을 함께 병행하며 상열하한(안면홍조의 원인과질환)을 치료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귀엽고 사랑스럽게 보이는 발그레한 볼이 어느 순간 홍당무가 되어 날 괴롭힌다면, 더 이상 방치하지 말고 근본적인 치료를 고민해야 겠다.  /생활경제팀 osenlife@osen.co.kr
화보로 보는 뉴스,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OSEN 포토뉴스’ ☞ 앱 다운 바로가기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