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년회다 신년회다 그 동안 자주 만나지 못했던 지인들과의 모임이 잦은 연말이다. 연말이라 안 그래도 들뜬 마음에 송년회에서 만날 사람들 생각에 한 번 더 들뜨는 것이 사실이지만 무리했다가는 생각지도 못했던 봉변이 다가올 수도 있으니 조심해야겠다.
직장인 현주씨(가명)는 올해 연말 모임은 좀 자제하려고 한다. 작년 이맘때쯤 각종 모임에 모두 참여했다가 피부에 난리가 났던 경험이 있기 때문이다. 안 그래도 가끔 속을 썩이는 여드름 때문에 고민이라는 현주씨는 작년 연말을 생각하면 여드름만 떠오른다고 했다.
❚ 잠자는 여드름을 부르는 연말모임, 왜?

연말모임하면 빠질 수 없는 것, 바로 술이다. 특히 평소에 비해 비교적 자주 반복되는 술자리는 잠자는 여드름을 건드리는 직접적인 원인이 될 수 있다. 술의 알코올 성분이 여드름을 유발하는 염증을 더욱 악화시키기 때문이다.
강남BLS클리닉 박대정 원장은 “알코올 흡수로 인해 생기는 스트레스 호르몬 또한 여드름을 악화시키는 원인이다.”며 “피지선에 피지 분비를 왕성하게 하거나 얼굴의 기름기가 많게 하는 등 여드름이 나기에 좋은 환경을 조성하면서 여드름을 악화시키는 것이다.”고 전한다.
한 가지 더, 술에 빠질 수 없는 삼겹살이나 치킨과 같은 음식도 여드름을 부추기는 원인이다. 기름기가 많은 음식은 인슐린과 같은 호르몬을 증가시키면서 모공 입구를 막는 것은 물론, 혈중 남성 호르몬 농도를 증가시켜서 여드름을 악화시킬 수 있다.
❚ 생각지도 못했던 피부 트러블, 어떻게?
뜻밖의 여드름 혹은 여드름 흉터로 연말을 망치고 싶지 않다면 술이나 음식 섭취에 다소 주의해야겠다. 특히 이러한 모임에 갈 때는 평소보다 화장이 진해지기 쉬운데 그럴수록 클렌징에 신경 쓰는 것은 물론, 팩이나 마사지 등으로 피부에 휴식을 주어야 한다.
이미 심해져버린 여드름, 여드름 흉터의 보다 근본적인 치료를 위해서는 시술적인 치료가 도움이 될 수 있다. 심하지 않은 경우라면 먹는 약이나 바르는 약 등으로 어느 정도 개선이 가능하다. 부족할 경우 개인별 여드름 체질을 고려한 병변내 주사, 스케일링, 알라딘 필링과 같은 방법이면 여드름을 억제, 진정시키는 효과를 볼 수 있겠다.
흉터로 남아버린 여드름 자국에는 셀라스나 모자이크에코2와 같은 시술이 필요하다. 셀라스는 피부 속 콜라겐 활성화를 통한 재생을 통해 여드름 흉터를 개선시켜주는 방법이다. 또한 모자이크에코2는 레이저빔을 피부 심부 진피 층까지 침투시켜 콜라겐의 수축과 재생을 유도해주는 방법이다.
압구정BLS클리닉 이동진 원장은 “셀라스, 모자이크에코2 시술 모두 피부 진피층의 보다 근본적인 해결을 가능하게 한 방법이다. 그만큼 단기적인 시술로도 여드름 흉터는 물론 주근깨 및 잡티, 넓은 모공, 심한 흉터 등의 개선 효과를 함께 볼 수 있다.”고 전한다.
즐거운 송년회, 아름다운 피부로 마무리하고 싶다면 모임 중 음식 섭취에 주의하는 것은 필수다. 만약 여드름, 여드름 흉터가 생겼더라도 우울해하지 말자. 적절한 시술로 피부에 안정을 취해주면 즐거운 모임도, 깨끗한 피부도 모두 지킬 수 있기 때문이다.
[OSEN=생활경제팀]osenlife@osen.co.kr
화보로 보는 뉴스,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OSEN 포토뉴스’ ☞ 앱 다운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