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겨울 들어 가장 강력한 한파가 몰아쳤다. 온몸을 꽁꽁 감싸도 이런 겨울철 건조한 날씨와 찬바람은 신체 여러 기관에 문제를 유발한다. 그 중 피부는 겨울환경을 고스란히 받아내 갖가지 변화를 겪을 수 밖에 없다. 일반적으로 피부건조증, 주름, 각질 등이 생기기 쉽고 안면홍조증, 아토피피부염, 건선 등의 피부질환이 있는 경우 더욱 심해지는 시기다.
▲추울 때 더욱 심해지는 안면홍조증…방치하면 모세혈관확장증 유발
겨울철 피부질환 중 특히 대인관계에 불편함을 가져오는 안면홍조증. 안면홍조증이란 똑같은 자극에도 다른 사람들에 비해 얼굴이 쉽게 붉어지고, 오래 지속되는 질환이다. 선천적으로 피부가 희고 얇은 사람일수록 잘생기고 심한 여드름, 자외선에 많이 노출된 경우, 스테로이드 연고제를 많이 사용하는 경우 등이 원인이다. 이는 비정상적으로 확장된 모세혈관들 때문에 나타나는데 유독 겨울에 급증하는 이유는 혈관성질환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추운 바깥에서는 혈관이 축소되어 얼굴이 창백해지다가, 따뜻한 실내로 들어서는 순간 혈관이 확장되면서 순간적으로 많은 혈액이 흘러 피부가 붉어진다.
한번 늘어난 혈관은 저절로 회복되지 않기 때문에 방치하면 더욱 심해져 혈관이 거미줄처럼 비쳐 보이는 ‘모세혈관확장증’이 나타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또한 피부가 지속적으로 나빠져 여드름 등 피부트러블을 유발한다. 따라서 얼굴이 붉어지는 증상이 잦고, 길다면 날씨가 추운 탓이라고 가볍게 넘기지 말고 안면홍조증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
▲까다로운 안면홍조증 ‘인위적으로 홍반 유도한 후 레이저로 치료” 효과 입증
최근 안면홍조증의 치료에 레이저가 이용되면서 병원을 찾는 환자들이 늘고 있다. 결과가 좋고 재발위험도 적은 편이기 때문. 홍반유도 퍼펙타치료는 증상 부위에 홍반유도 약물을 도포해 의도적으로 홍조를 유발한 후, 퍼펙타 레이저로 치료하는 방식이다. 퍼펙타레이저는 붉은 빛의 반응도가 좋아 홍반 치료 시 결과가 좋고 재발위험도 적은 편에 속한다.
이렇게 의도적으로 홍조를 유발하는 이유는 안면홍조 치료 시 증상이 지속되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치료에 사용되는 레이저가 붉은 기가 나타나는 부위에 정확히 작용돼야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혈관을 못 찾아 정확한 레이저 조사가 안 되는 경우 혈관축소나 제거가 어려워 치료효과가 크게 떨어진다. 이 때문에 일부에서는 홍조를 유발하기 위해 일부러 뺨을 때리거나 온도변화를 주는 고육지책이 쓰이기도 했다. 또한 이 치료법은 연세스타피부과가 제 62차 대한피부과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발표해 그 효과를 입증 받은 바 있다.
연세스타피부과 정원순 원장은 “그 동안 안면홍조증 치료는 통증이 심하고, 후유증이 길게 나타나 치료를 기피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최근 사용되는 홍반유도 퍼펙타레이저는 제 3세대 안면홍조 치료로 통증과 멍, 부기 등이 거의 사라지고 치료효과가 매우 높아진 치료법”이라며 “레이저치료를 통해 혈관을 수축시키거나 제거하면 심리적으로 부끄러울 때나 추운 날씨 등의 환경적 상황에서도 얼굴의 붉은기가 나타나지 않는다”고 소개했다. /생활경제팀 osenlife@osen.co.kr
화보로 보는 뉴스,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OSEN 포토뉴스’ ☞ 앱 다운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