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 전만해도 겨울방학을 맞은 학생들이 원하는 성형수술 부위는 단연 눈, 그 중에서도 쌍꺼풀수술을 통해 크고 초롱초롱한 눈매를 갖고 싶어하는 것이 대부분이었다.
하지만 초등학생 시절부터 인터넷을 자연스럽게 접하고 사용하여 온 현재의 고등학생, 대학생들은 방학을 맞아 아주 다양한 성형수술 부위를 떠올린다고 한다.
특히 최근 유명 연예인들까지 수술받으면서 유명세를 치르고 있는 수술이 있는데 돌출입이나 부정교합 등을 교정하여 부드럽고 세련된 인상을 만들어주는 ‘양악수술’이 바로 그것이다.

프로포즈성형외과 김지욱원장(성형외과전문의)은 “안면윤곽수술 중에서도 양악수술은 최고난도의 수술로 손꼽힌다” 며 “위아래 턱뼈를 동시에 이동시켜주어야 하는 수술이기 때문에 무엇보다 사전 진단과 환자 상태에 대한 면밀한 분석이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양악수술이 필요한 대부분의 환자의 경우 미용적인 측면에서 오는 스트레스로 스스로를 위축되게 하고 괴롭히는 것이 분명하지만, 잘못된 구강구조가 가져오는 부정교합(위, 아래의 치아가 서로 맞지 않아 어긋나 있는 상태)이나 안면 비대칭 등은 환자의 건강에도 무리를 줄 수가 있다.
특히 음식물을 섭취 할 때의 턱관절 통증이나 음식을 제대로 씹지 못하는 것과 같은 문제를 호소하는 환자들이 많이 있다는 것이 김지욱원장의 설명이다.
이러한 이유에서 양약수술은 크게 두 가지 목표를 갖는데, 페이스라인을 교정하는 것이 1차 목표라면 2차적으로 턱과 치아의 기능을 정상화 시키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성형외과적 수술과 구강구조에 대해 면밀한 지식과 스킬이 있는 전문의여야만이 보다 만족도 높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한다.
하지만 앞서 말한대로 양악수술은 안면윤곽수술 중에서도 최고난도의 수술이기 때문에 철저한 계획과 사전 진단이 필수이다.
김지욱원장은 “모든 성형수술은 수술시간이나 수술비용에 상관없이 어렵고 신중을 기해야 하는 것이 당연한 일이지만 뼈에 관련된 수술은 여러 종류의 정밀 검사가 가능한 병원의 시스템이나 규모, 의사의 경험 등이 매우 중요하다”라고 설명한다.
환자에게 있어서도 결정을 내리기 매우 어려운 수술이고 의사에게 있어서도 몇 개월간 경과를 지켜보며 긴장을 늦출 수 없는 수술이니 만큼 많은 준비와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무엇보다 인터넷에 떠도는 사진이나 소문에 의존할 것이 아니라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자신의 상태를 알아보는 지혜가 필요할 것이라고 김원장은 거듭 강조했다. /생활경제팀 osenlife@osen.co.kr
화보로 보는 뉴스,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OSEN 포토뉴스’ ☞ 앱 다운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