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유증 수술, 자신감 있는 남자를 위하여
OSEN 강희수 기자
발행 2010.12.20 09: 58

어느 설문조사에서 남자가 갖춰야 할 덕목 중 가장 중요한 것이 자신감이라는 결과가 나왔다. ‘자신이 있다는 느낌’이라는 자신감의 사전적 의미에서 알 수 있듯이 자신감은 본질적 실체가 있는 것이 아니라 본인이 느끼는 정도에 따른 주관적인 것이다. 이런 자신감을 구성하는 요소는 다양하지만, 이 중에 외모가 차지하는 비중은 날로 높아지고 있다. 호감 가는 외모, 남성다운 외모가 그 만큼 자신감을 높여주고 남들 앞에 당당하게 해주는 것이다.
하지만 남성의 매력이 넘치는 자신감 있는 사람이 되기 위한 길을 가로 막는 여러 가지가 있다. 그 중에서 최근 새로운 남성의 고민으로 떠오른 것이 바로 여유증이다. 여유증은 여성형 유방증의 줄임말로서 말 그대로 남성에게서 여성의 유방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다. 예전에는 여유증을 앓는 사람이 드물었지만 요즘은 주위를 둘러보면 여유증 환자가 꽤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여유증이 생기는 원인은 다양하다. 특별한 원인이 없이 생기거나 고도 비만에 의해서 나타날 수도 있지만, 신장, 갑상선, 부신, 간 등과 같은 장기 이상이나 호르몬 불균형, 또 약물 부작용으로 나타 날 수도 있다. 최근 들어 특히 여유증 발생이 빈번해진 이유는 서구화된 식단에 의한 것이라는 의견도 있다.

여유증 해결을 위해서는 우선 여유증에 대한 올바른 인식이 중요하다. 여유증을 단순히 ‘살이 찐 것’으로 치부하는 생각을 버려야 한다. 그리고 식단 조절이나 운동으로 완벽히 해결 할 수 있다는 생각도 버려야 한다. 여유증은 말 그대로 ‘질환’이기 때문이다. 여유증은 겉으로 보기엔 살이 찐 것과 다름 없어 보이지만 분명히 다른 원인을 가지고 있고 이로 인해 단순한 다이어트로는 해결이 불가능하다.
이 때문에 더욱 중요한 것은 철저한 진단과 그에 따른 확실한 해결책을 강구하는 것이다. 여유증 환자들 가운데 가장 안타까운 케이스는 자신이 여유증인지 모르거나 혹은 알더라도 단순히 외모적인 문제로 치부하고 방치하는 환자들이다. 이런 경우 호전 되지 않는 여유증으로 인해 좌절하거나 사회생활 중 외모로 인한 스트레스가 씻을 수 없는 상처로 남기도 한다.
그러므로 우선 여유증이 의심된다면 자의적인 판단 대신 전문의를 찾아 진단을 받는 것이 좋다. 명확한 원인 분석과 현재 상태에 따른 가장 확실한 접근법만이 여유증을 치료할 유일한 방법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여유증 치료는 환자들이 생각하는 것 보다 훨씬 간단하다.
여유증 수술은 일반적으로 부분 마취 후 수술 부위를 절개해 불필요한 유방 내 조직을 제거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 때 절개 부위는 최소로 하며 눈에 띄지 않는 방향으로 하기 때문에 흉터나 여타의 부작용을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또 절개 부위가 작은 만큼 출혈도 적고 통증이 적으며, 그 만큼 수술 후 일상생활 복귀도 빠르다. 게다가 이런 간편함과 더불어 확실한 수술 결과까지 보장해 수술 후 만족도가 아주 높다.
성형외과 전문의 정철현 원장은 “최근 들어 여유증으로 인한 환자의 증가가 눈에 띈다. 그러나 여유증의 경우 확실한 해결책이 있기에 크게 고민 할 필요는 없다. 다만 환자들이 잘못된 판단으로 병을 악화시키거나 방치하는 경우가 있어서 안타깝다. 환자 스스로 자신의 상태를 깨닫고 전문의에게 빠르게 도움을 청하는 것이 문제 해결의 지름길이다”라는 말을 전했다.  /생활경제팀 osenlife@osen.co.kr
화보로 보는 뉴스,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OSEN 포토뉴스’ ☞ 앱 다운 바로가기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