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수술의 실패원인 정확하게 분석하여 수술하는 것이 중요
우리 주위에서 이젠 쌍커풀 성형은 성형했다고 명함도 못 내밀 만큼 많은 여성들이 성형으로 자신감을 되찾고 그로 인해 더욱 만족스러운 삶을 살아가고 있다. 하지만 성형을 통해 예뻐지고 싶었던 마음이 뜻하지 않은 결과로 돌아와 고통을 호소하는 사람들 또한 많아지고 있다. 잘못된 성형은 바뀐 외모에 대한 불만족스러움 뿐만 아니라 수술 전 보다 더욱 큰 자신감 상실로 정신적인 고통까지 더해지고 있어 바라보는 이들마저 안타까워지게 한다.
특히 눈성형과 코성형은 가장 많이 이루어지는 수술인 만큼 재수술의 비중도 상당히 높다. 그 중 잘못된 코성형으로 인해 성형외과를 찾는 사람들의 경우를 보면 대부분 본인의 얼굴과 조화를 이루지 못하는 코모양으로 재수술을 원하거나 보형물로 인한 염증이나 부작용 등으로 인해 재수술을 원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잘못된 성형은 재수술을 통하여 언제든지 충분히 바로 잡을 수 있다.

압구정 브라운 성형외과 김태규 원장은 “코성형은 다른 성형에 비해 뼈와 연골, 피부 등 다양한 조직이 3차원적 구조로 복잡하게 이루어져 있어 작은 실수로도 확 달라지기 때문에 재수술의 사례가 높은 수술이라고 볼 수 있다. 이는 이전의 수술로 인해 단단하게 유착된 피부를 이완시켜주면서 보형물이나 자가조직을 이용하여 높이와 모양을 재설정해주는 성형으로 환자의 상태와 원하는 방향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분석하여 첫 수술의 실패원인을 바로 잡아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보형물을 코끝까지 사용한 경우 염증이나 피부가 붉어지는 등의 여러 가지 부작용들이 나타나게 된다. 이러한 경우 반드시 코끝을 본인의 연골로 대체하여야 하며 경우에 따라서 콧등만 다시 보형물로 높이거나 보형물 없이 비중격연골, 늑연골, 귀연골 및 진피지방 등의 자가 조직을 이용한 ‘無’-보형물 코성형을 시행하여야 한다.
피부가 얇아 보형물의 윤곽이 비쳐보이거나 만져지는 등의 문제가 생긴경우는 기존의 보형물을 인공진피나 심측두근막 등을 이용하여 이불처럼 덮어주어 얇아진 피부를 보강해 주거나 자가 지방이식을 이용하여 교정할 수 있다. 또한 여러 가지의 부족한 코모양으로 재수술을 원하는 경우 본인이 원하는 코라인에 맞는 정확하고 변형이 없는 코끝성형을 통해 안전하면서 예쁜 코모양을 만들어 줄 수 있다. 이렇듯 경우에 따라 적합한 성형방법이 필요한 코 재수술은 이 전의 수술에서 불만족스러웠던 부분을 세밀하게 분석한 후 시행되어야 좋은 결과를 낳을 수 있다.
최근에는 이러한 원인 이외에도 자신의 얼굴과의 조화를 고려하지 않고 무작정 예쁜 모양을 원해성형을 한 뒤 만족하지 못해 재수술을 원하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단지 예뻐질 거라는 기대감만으로 섣불리 성형을 결정하는 것은 재수술을 피할 수 없게 만드는 옳지 못한 선택이다.
김태규 원장은 “성형 중에서도 특히 코수술은 대부분의 경우에서 보형물을 이용하기 때문에 성공적인 재수술을 위해서는 기존 보형물로 인한 문제점을 정확히 판단할 수 있는 경험과 노하우가 풍부한 전문의에게 시술을 받아야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시술하기에 앞서 현재 코의 문제점과 함께 변화를 원하는 모양뿐만 아니라 수술 방법이나 수술 후의 결과 등에 대한 설명까지 충분히 들은 후 상담을 통하여 모든 것을 결정해 나가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라고 조언했다.
이렇듯 코재수술은 상황에 맞는 적절한 시술방법을 통해 이전 수술보다 더욱 자연스럽고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코재수술은 이전 성형 이후 최소한 6개월의 간격을 가진 후 재성형에 임하는 것이 가장 안전하며 따라서 성형 후 만족스럽지 못한 결과가 나왔다면 조급한 마음에 재수술을 결정하기 보다는 마음을 편히 갖고 보다 효과적인 재수술을 위해 많은 준비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생활경제팀 osenlife@osen.co.kr
화보로 보는 뉴스,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OSEN 포토뉴스’ ☞ 앱 다운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