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얼굴에 어울리는 자연스런 맞춤 코성형이란?
OSEN 강희수 기자
발행 2010.12.29 17: 12

과거 코성형을 원하는 사람들은  무작정 연예인 사진 들고 가서  "이 사람이랑 똑같이 해주세요" 라고 했다고 한다. 하지만 요즘은  코성형에 많은 시술 정보 와 후기들이  널리 보급되면서 자신의 코주위의 입과 광대, 이마 등의 비율을 맞춰 얼굴을 보다 조화롭게 보일수 있게 하는 맞춤성형을 찾는다.
코미인성형외과 최종무 원장은 "코는 얼굴의 중심이 되고 조화와 균형을 표현하는 중요한 부분이다. 자연스런 코성형을 위해서는 자연스러운 코끝 스타일을 유지하고 정면과 측면을 고려하여 디자인적인 시술이 중요하다. 안전한 마취로 편안한 수술이 이루어 지도록  이비인후과 의료진과의 협진으로 기능적인면까지 고려하는게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 한다.
◇개인마다 코 모양 제각기

코성형은 단순히 콧대만 높이고 코끝만 세운다고 이뻐지는 성형이 아니다. 수술 받는 사람들 마다 주관적인 미의 관점이 다르고 코 내부적인 모양이나 외부적인 모양이 제각각이어서 단순히 콧대를 높이고 코끝만 수술해서는 만족적인 수술결과를 얻을 수 없다.
코모양에 따라 개인의 전체적인 인상이 좌우된다 해도 과언이 아닐만큼 신중해야 할 수술이며 미적감각이 중요시 되는 수술이다. 미의 절대적인 기준은 없지만 누구나 봐도 예쁜코는 존재 한다.
 
코를 가로로 3등분 했을 때 얼굴 길이의 1/3정도이며, 폭은 양 눈 사이의 길이와 비슷한 코를 대부분의 사람들은 예쁜 코라고 느낀다. 현재 자신의 상태와 비교하여 이상적인 코와 얼마나 차이가 있는지를 먼저 알고 자신이 마음에 안드는 부분이 정말 고쳐야 할 부분인지 생각해 보는 것이 좋다.
◇개인별 맞춤 코 성형법
▲복코 = 보통 코끝이 뭉툭하고 콧망울이 넓고 두루뭉슬한 경우를 일반적으로 복코 또는 주먹코로 부른다. 이것은 동양적인 코모양의 특징이면서 짧은 코와 복합적으로 나타날 수 있다. 콧대가 같이 낮은 경우도 있고 코끝만 이런 모양일수 수도 있다.  
연골이 큰 경우 연골 사이의 지방조직을 제거하고 코끝 연골을 살짝 절제하면서 가운데로 모아주는 시술을 하고 필요에 따라서는 연골끼리의 묶음을 통해 안쪽으로 조이듯이 모아주는 시술을 한다.
▲매부리코 = 보통 중간부위가 튀어나온 코를 매부리코라 한다. 일반적으로 매부리코 수술은 매부리를 절골하고 최대한 매끄럽게 다듬은 뒤 위에 얇은 실리콘 보형물로 커버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으며, 보형물은 외부에서 매끄럽게 콧등의 라인이 만들어지게 한다.
▲휜코 = 유전적인 경우도 있으나 대부분은 어린 시절 코 충격의 성장부에 자신도 모르는 충격을 받아 성장함에 따라 점차 휘어지는 경우이다. 기본이 되는 휘어진 비중격을 우선적으로 교정한 후 바깥의 코뼈와 연골을 바로 잡는 수술을 하게 되는데, 대개는 코뼈가 휜 경우가 많고 코뼈와 안면의 뼈를 분리하여 코뼈의 위치를 바로잡는 절골술을 시행하여 위치를 교정한다.
▲낮은코 = 보통 이마나 입술에 비해 콧등과 코끝이 낮은 경우를 말한다. 실제 자가조직 보다는 안전한 보형물을 주로 이용하고 있으며, 콧속 절개만으로 혹은 콧구멍 사이의 비주 절개를 포함한 개방성 절개법으로 접근하여, 코뼈를 덮고 있는 골막 아래의 공간을 박리한다. 공간의 크기를 보형물의 사이즈에 적당하게 박리하고, 좌우 대칭을 잘 유지하여 박리한다. 
이밖에도 여러 수술 방법이 있다. 수술경력이 많고 실력있는 전문의인지를 먼저 알아보고 병원정보를 꼼꼼히 체크한 후 상담을 통해서 자신의 얼굴에 어떤 코가 어울리지 파악해야 한다. 그 뒤 자연스런 맞춤 코성형을 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 /생활경제팀 osenlife@osen.co.kr
화보로 보는 뉴스,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OSEN 포토뉴스’ ☞ 앱 다운 바로가기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