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2010년 총 360만8천대 판매..전년比 16.1%↑
[데일리카/OSEN= 박봉균 기자] 현대차가 2010년 국내 최다판매 모델에 오른 쏘나타 인기에 힘입어 작년 국내 65만9,565대, 해외 294만8,877대 등 전세계시장에서 전년보다 16.1% 증가한 360만8,442대를 판매했다고 3일 혔다.(CKD 제외)
현대차는 아반떼, 쏘나타, 투싼ix 등 신차와 위에둥(중국형 아반떼), i10 등 현지 전략차종을 중심으로 판매가 크게 늘었으며, 특히 중국, 미국, 인도 등 해외공장이 현대차 글로벌 판매 증가의 견인차 역할을 했다고 설명했다.

내수판매의 경우 2010년 국내에서 전년보다 6.1% 감소했다.
차종별로는 쏘나타가 신형과 구형 모델을 합해 총 15만2,023대가 팔려 작년 국내 최다판매 차종에 올랐다. 이 가운데 신형 쏘나타가 135,735대로 현대차의 국내 판매를 주도했다.
이어 아반떼가 139,816대(신형 76,866대, 구형 58,817대, 하이브리드 4,133대)를 판매했다.
이외에 그랜저 32,893대, 제네시스 23,892대 등을 합해 전체 승용차 판매는 388,398대로 전년대비 10.4% 감소한 실적을 올렸다.
투싼ix 46,454대, 싼타페 37,759 등 SUV 차종은 93,863대가 팔려 전년보다 18.2% 감소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내수 1위 쏘나타와 신차 아반떼가 현대차 국내판매를 견인했다”며 “올해 신형 그랜저가 출시되면 판매가 더욱 늘어날 것”이라고 밝혔다.
해외시장에서는 국내생산수출 106만7,158대, 해외생산판매 188만1,719대를 합해 총 294만8,877대를 판매해, 전년대비 22.7% 증가한 실적을 올렸다.
이는 전년보다 국내공장수출은 17.1%, 해외공장판매은 26%씩 각각 증가한 것이다. 특히 해외공장은 현지 전략차종과 신차를 중심으로 판매가 크게 늘었다.
중국공장은 위에둥, 투싼ix, 신형 베르나를 중심으로 70만대를 판매했으며, 인도공장 역시 i10, i20 등 현지전략모델이 인기를 이어가면서 60만대 판매를 달성했다.
또 미국공장은 신형 쏘나타의 투입에 힘입어 30만대, 유럽 전초기지 체코공장은 유럽 전략모델 i30과 ix20를 20만대 판매하는 등 모든 해외공장이 전년보다 판매가 늘었다.
한편, 현대차는 2010년 12월 한 달간 국내 6만92대, 해외 24만5,248대 등 국내외 총 30만5,340대를 판매해 전년동월대비 국내 20.6% 감소, 해외 10.9% 증가해 전체 판매는 2.8% 증가했다.
ptech@dailycar.co.kr/ osenlife@ose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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