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칼럼] 임플란트 시술은 4단계로 이루어진다.
①첫 단계는 진단 및 치료 계획 수립 단계이다.
먼저 환자의 주소(Chief complaint)인데 이는 환자가 가장 원하는 치료가 무엇인가에 대한 진단 단계이다. 먼저 통증 해소를 원하는지, 상실된 이를 해 넣고 싶은 것인지, 고정성 보철을 원하는 것인지, 틀니 같은 가철성 보철을 원하는지 등을 진단한다.
환자의 병력에 대한 문진 및 서면 질의는 다음이다. 혹시 환자가 갖고 있는 지병이 있는지, 예를 들어 고혈압이나, 당뇨병, 골다공증, 혹은 심장 질환이나, 대사성 질환, 복용하고 있는 약, 과거병력, 가족력 등을 자세히 진단한다.
만약 위에서 언급한 만성 성인병이나 대사성 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이에 따른 추가 조치가 필요하다. 복용하고 있는 약이 있는 경우 어떤 약은 내과의와 협의 하에 수술 전 몇 일간 복용을 중단 해야 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다.
다음 구강 내, 외 검사가 이루어진다. 충치, 치주병, 결손치아들 및 부위, 잇몸의 건강도, 잔존 골의 수직적 및 수평적 크기 등을 검사하고, 교합, 턱관절, 교합력 그리고 근력 등을 검사한다. 또 방사선 검사가 요구를 받아야 하는데, 이는 골 안에 있는 병소, 잔존 골의 양, 골 밀도, 인접 치아의 치조골 양등 경조직에 대한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이 검사로 임플란트의 길이, 개수, 골 이식이 필요한지 여부에 대한 진단도 할 수가 있다.
이러한 단계를 거쳐 환자에 대한 많은 정보를 수집한 후에 진단 및 치료 계획이 확립되고, 임플란트 사이즈, 개수, 위치 및 각도, 비용 및 기간 등이 산출 되며, 환자의 동의 하에 임플란트 수술을 진행하게 된다.
②두 번째 단계는 외과적 수술 단계이다.
이 단계는 임플란트를 악골에 식립 하는 단계이다. 마취는 대부분 국소마취로 하는데, 치과 치료에 대해 극심한 공포가 있는 경우는 국소마취와 진정요법과 동반해서 시술할 수도 있다. 먼저 시술 부위를 마취 한 후, 수술 부위 잇몸을 깨끗하게 절개 한 후에 잇몸을 거상하고, 임플란트 식립을 위한 스텐트(임플란트 위치와 각도를 정확하게 하기 위한 미리 제작된 가이드)를 접합시킨다.
임플란트 들어갈 위치에 표시를 한 후에 작은 직경부터 임플란트와 꼭 맞는 사이즈가 될 때까지 드릴을 이용하여 식립 부위의 뼈를 삭제한다. 대부분의 임플란트는 나사의 형태를 하고 있기 때문에 골에 나사형태의 홈을 만들어 준다. 임플란트의 위치, 각도, 그리고 깊이는 매우 중요한 수술이기 때문에 더욱 주의를 요하게 된다. 또한 골 삭제 시에 열이 발생하므로 골이 화상을 입지 않도록 충분히 식염수로 식혀가며 시술해야 한다. 정밀하게 삭제된 부위에 딱 맞는 사이즈의 임플란트를 열 발생이 최소가 되도록 천천히 식립 한다. 역시 각도나 깊이는 정확하게 식립 되어야 한다.
임플란트는 한번 식립 되어 골과 유착이 일어나면 제거가 쉽지 않기 때문에, 식립 시에 정확도는 필수적이다. 또 일단 식립 된 임플란트는 동요가 없어야 되는데, 만약 동요가 있으면 유착이 잘 되지 않기 때문에 실패할 수도 있으므로 초기 고정 또한 매우 중요하다. 임플란트의 초기 고정이 잘 이루어지면 임플란트 위에 뚜껑을 연결하고 봉합을 하게 된다. 봉합사는 2주 정도 후에 발사를 한다.
수술 후에는 출혈과 부종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압박 거즈로 약 1~2 시간 정도 물고 있게 한다. 대부분 1~2시간 후에는 지혈이 이루어진다. 수술 후에는 감염방지를 위해 항생제와 진통제가 근육주사나 구강으로 투여하게 된다. 임플란트 식립을 하고 난 후에 상악은 약 3~4개월, 아래 하악은 약 2~3개월 정도 임플란트 치유 및 유착 기간을 갖은 후에 보철 수복 단계로 넘어가게 된다.
③세 번째 단계는 보철 수복 단계이다.
보철 단계는 식립되어 유착이 일어난 임플란트 위에 치아 보철물을 제작하는 단계로 임플란트의 외과적 식립 후 2~4개월 후에 진행하게 된다. 먼저 임플란트 위에 있던 뚜껑을 제거한 후에 인상을 뜨기 위한 인상용 구조물을 장착한다. 그런 다음 악궁에 맞는 트레이를 이용하여 시적을 해 본 후, 인상제를 트레이에 담아 인상을 뜨게 된다. 인상제가 굳을 때까지 약 5분 정도가 소요되며, 굳은 후 인상을 제거 한다. 그런 후에 인상용 구조물을 구강 내에서 제거한 후 다시 임플란트 뚜껑을 끼고 귀가하게 된다.

임플란트 인상 후 모델을 만들고 그 모델 위에서 보철물을 제작하는데, 이때 기능성과 심미성이 동반된 정밀한 보철물이 제작되어야 하며, 대합치아와의 교합 또한 긴밀한 보철 물의 제작이 필수적이다. 약 2주간의 기공기간 후에 제작된 보철 물이 나사를 이용하여, 구강 내에 장착되게 되며, 이때 정밀한 교합조절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되어도 지나침이 없다.
④마지막 네 번째 단계는 계속 관리 단계이다.
임플란트는 한번 보철물이 장착되었다고 해서 완전히 끝난 것이 아니다. 보철물 장착 후 반드시 계속 관리가 이루어져야 한다. 즉 대개는 6개월 마다 치과에 내원하여, 스케일링을 받아야 하는데, 임플란트 주위에도 치아와 마찬가지로 치석이 침착 되기 때문에 치아와 마찬가지로 관리가 필요하다. 관리가 잘 되는 임플란트는 반영구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며, 10년 15년의 성공률은 90~95%정도로 높은 결과를 보장한다. /하루에치과 의학박사 최용창
화보로 보는 뉴스,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OSEN 포토뉴스’ ☞ 앱 다운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