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크서클 다스리려면 눈밑지방을 먼저 잡아라
OSEN 강희수 기자
발행 2011.01.07 10: 14

[건강칼럼] 다크서클이란 공식적인 의학용어는 아니지만 눈 밑이 어둡게 보이는 증상들의 통칭이다. 이는 아래 눈꺼풀을 둘러싸고 있는 지방을 싸고 있던 막이 약해져서 불룩 튀어나와 코 옆 골격선을 따라 검은 그림자가 생기거나, 이를 덮고 있는 피부에 색소침착이 있어서 푸르스름해 보이는 현상이다.
▲다크 서클(Dark Circle)은 왜 생길까?
눈가 피부는 다른 피부 조직에 비해 얇고 민감하다. 모세 혈관 사이로 혈액이 미세 순환을 거치느라 수축과 팽창을 반복하는 동안 눈 주위는 혈관벽이 약해져 혈액이 혈관 외부로 서서히 스며 나오게 된다. 혈액이 고이게 되면 결과적으로 검고 칙칙한 색을 띠게 되는데, 이런 현상이 다크 서클의 원인이 된다.

눈 화장의 클렌징이 제대로 되지 못해 피부에 화장품의 잔여 색소가 침착될 경우에도 이같이 다크 서클이 나타날 수 있다. 또 얼굴 피부는 내장의 거울이란 말이 있듯이 내장 기관중 신장과 간이 좋지 않은 사람에게 나타나기 쉬우므로 건강 관리에도 각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다크 서클을 완화하려면?
가장 기본적인 다크 서클 완화책은 규칙적인 운동, 균형잡힌 식사와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에 대해 자세히 알아 본다.
-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가장 중요한 테크닉 중 하나가 바로 눈가의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것이다. 눈가에 스팀 타올과 냉 타올을 병행해 찜질해준 다음 아이 크림을 바르고 가벼운 패팅을 해주어 영양 성분이 잘 흡수되게 한다. 원활한 혈액 순환을 위해 눈 밑의 지압점을 지긋이 눌려주는 것도 효과적인 방법이다.
- 보습과 화이트닝 공급
다크 서클은 피부가 메마를 때 더욱 눈에 띄므로 항상 눈가를 촉촉하게 해주어야 한다. 매일 아침․저녁으로 아이 크림 바르기를 생활화하여 눈가에 영양과 수분을 공급해준다. 칙칙한 피부를 맑게 해주기 위한 방법으로 화이트닝 기초 화장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차가운 우유를 화장솜에 충분량 묻힌 후 다크 서클 부위에 10분 정도 얹어 두는 것도 칙칙한 눈가를 맑게 해주기 위해 큰 도움을 주며 부기 제거에도 효과적이다.
- 클렌징을 확실하게
세안한 후에 화장대 앞에 앉아 얼굴을 보면 눈 밑이 더욱 그늘져 보일 때가 있다. 이 때 눈가 주변을 닦아보면 검은 회색을 띤 아이 라이너나 마스카라와 같은 눈 화장의 잔여물이 미세하게 묻어 나오는 것을 볼 수 있다. 이 때는 면봉을 이용하여 눈가에 자극을 주지 않도록 터치하듯 닦아내야 한다. 철저한 클렌징을 통해 색소 침착을 막는 것도 명심하자.
- 음식 섭취와 습관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신장 기능과 간 기능을 정상화하기 위해서는 무기질, 비타민과 같은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 눈을 비비는 습관도 다크 서클의 원인이 되므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전문적인 해결책은?
다크 서클이 심하면 전문적인 치료가 필요하며 원인에 따라 반드시 차별화된 피부 성형적 치료법을 선택해야 효과적이다.
눈 밑 지방이 원인일 경우 결막을 통한 레이저 수술을 이용한 지방 제거를 많이 하였으나 드물게 실명 등 치명적 문제 가능성도 있어 ‘미세 지방이동’ 이라고 불리는 새로운 비절개 수술법을 권한다. 피부에 바늘구멍 정도만으로 지방을 이동시켜 지방을 주머니에서 빼내는 새로운 방법으로 눈밑주름(nasojugal fold)을 함께 교정할 수 있는 일석 이조의 방법이 되면서도 비용은 레이저 절개술보다 저렴하다. 최근에는 아큐스컬프 레이저로 지방이동후 남아있는 지방을 녹이면 완성도가 높고 늘어진 눈주위 피부를 땡땡히 당겨주어 눈가주름도  없앤다.
피하 혈관에 의한 피부 변색의 경우 혈관색소 레이저, IPL의 혈관모드를 이용한 혈관의 선택적 파괴가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청색 혈관이 푸르스름하게 보이면 혈관 경화요법이나 장파장 Nd:YAG레이저를 사용한다. 색소침착에 의한 경우 색소레이저를 이용한 레이저 토닝, IPL, 비타민 C를 사용한 전기 영동 치료, 미백크림, 비타민 C 함유 화장품 등을 사용할 수 있다.
인디안 주름 등 푹 꺼진 윤곽의 변화와 색소를 함께 해결하는 새로운 방법으로는 자가혈 재생 방법이 있는데, 자신의 피에서 얻은 ‘플라스마 겔’의 노란색으로 다크서클을 감춰주고 노화를 개선한다. 지방이식도 마찬가지 원리로 작용하는데, 반복 주입해야 할 경우가 있다. 이외에 필러를 사용하여 눈 주변부를 따라 꺼진 골을 메워줄 수 있다.  /세련피부과 황규광 원장
화보로 보는 뉴스,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OSEN 포토뉴스’ ☞ 앱 다운 바로가기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