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옥헌 한방칼럼] 튼살이 잘 발생하는 이유 중 하나는 임신이다.
임신 중 튼살은 태아가 지낼 공간을 위해 급속하게 팽창하는 임신 중 후반부 복부에 나타나곤 한다. 동시에 엉덩이, 허벅지, 가슴에도 동시에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튼살은 피부 바로 밑에서 피부를 지탱하는 탄력섬유의 조직의 변화로 인해 발생하게 되는데 붉은색(핑크색), 어두운 나무색(브라운색), 보라색, 흰색 형태로 변화하게 된다.

튼살은 예상 할 수 있을까?
튼살은 예상 하기 힘들다.
적어도 임산부의 절반 이상은 튼살이 생기지만 왜 누구는 생기고, 생기지 않는지는 알 수가 없다. 연구결과로는 유전적인 요인을 제시하고 있는데 어머니 또는 자매가 임신 중에 튼살이 있었다면 생길 확률이 매우 높다.
다만 임신 중 튼살은 다음과 같은 원인으로 인해 생길 확률이 높아진다.
1. 급격하게 체중이 늘었을 경우
2. 임신 시 (특히 태아가 클 경우)
3. 임신 시 양수가 과다 할 경우
튼살을 예방할 수 있나?
튼살을 예방하기 위해 할 수 있는 것은 아직 까지는 많지 않다.
일단 체중을 늘리지 않는 것이 중요하고, 다이어트 시에는 서서히 줄이는 것이 중요 하다.
또한 튼살 마사지는 꾸준히 해주는 것이 좋다.
아직 까지 어떠한 튼살 크림이나 오일 등이 효과가 있다는 증거는 없다.
그도 그럴 것이 현재 튼살을 치료 할 수 있는 방법은 파괴된 진피층을 자극, 콜라겐과 엘라스틴의 분비를 촉진하여 튼살부위를 재생 시키는 것인데 바르는 크림이나 오일로는 진피층을 재생 시킬 수 있을 만큼 자극 할 수가 없기 때문이다.
한방에서의 튼살치료에는 침을 이용, 자극 하게 되는데 치료 시 출혈이 발생하기도 한다.
출혈이 생길 정도의 세기로 자극을 해야 재생에 효과가 있는데 바르는 오일이나 크림으로는 이 정도의 자극을 주는 것은 불가능 하기 때문이다.
튼살은 어떻게~~ 없앨 수 없을까?
튼살을 완전히 없앨 수 있는 방법은 없다고 봐야 한다.
그러나 치료를 함으로써 상당부분 완화 시킬 수 있는 방법은 있다.
Tretinoin(비타민 A 유도체), 글리콜릭산 같은 약물은 도움이 될 수 있다.
하지만 Retin-A 같은 경우는 모유의 분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임신 중에는 사용 하지 말아야 한다.
현재로서는 병원에서의 치료만이 해결책이다.
튼살전문병원에서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섣부른 자가치료 및 치료경험이 없는 곳에서의 치료는 부작용을 발생시킬 뿐이다.
튼살전문병원에서 치료를 하지 않은 경우 주로 색소침착 같은 부작용이 생기며 심할 경우 흉터가 생길 수도 있다.
튼살은 통증이 있는 질환이 아니다. 따라서 튼살은 그냥 지내도 큰 불편함은 없다.
하지만 비용을 지불하고 치료를 했을 때 부작용이 생겼을 경우에는 일반적인 통증질환 보다 후유증은 더 크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전문적인 치료를 받을 수 있고, 조언을 해줄 수 있는 곳에서 도움을 받는 것이
추후에 후회하지 않는 방법일 것이다.
[글 : 명옥헌한의원 청담점 김진형 원장]
[OSEN=생활경제팀]osenlife@osen.co.kr
화보로 보는 뉴스,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OSEN 포토뉴스’ ☞ 앱 다운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