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의와 상담을 통한 충분한 이해와 신중한 선택 필요
자신의 신체조직 일부나 인공으로 만든 조직, 실리콘, 약물 등을 이용해서 음경의 굵기나 길이를 각각 혹은 동시에 확대하는 효과를 얻는 수술기법을 음경확대술이라고 한다. 음경확대술은 1980년대 중반 지방주사법이 처음 실시된 이래로 지속적인 발전을 거듭해왔으며, 이제는 미국 비뇨기과학회에서 음경확대술에 대한 제한적 시술을 권유할 정도로 음경확대수술 자체를 공식적으로 인정하는 단계에까지 오게 되었다.
비록 이처럼 공식적인 인정을 받으며 발전해온 음경확대술이지만 남성에게 가장 은밀하면서도 중요한 부위인 성기에 시술되는 만큼 신중하게 선택해야 하는 수술이다. 음경확대술의 재료나 효과 등에 대해서 알고 있어야 하는 것이다.

음경확대술을 전문으로 하는 키움남성비뇨기과 강석찬 원장은 “음경확대술은 재료에 따라서 수술대상에 차이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30대나 40대 남성에게는 인공으로 만든 조직인 대체진피가 모양도 자연스럽고 효과도 좋기에 대체진피를 이용한 음경확대술은 적합한 방법이 됩니다. 그러나 60대 남성에게는 대체진피를 사용한 음경확대술은 좋지 않습니다. 고령인 60대 남성에게 대체진피를 삽입하기 위한 절개는 부담스럽고, 간편한 필러약물을 주입하는 방법이 좋습니다”라며 설명했다.
신중하게 알아봐야 하는 것은 재료와 수술기법만이 아니다. 음경확대술 역시 다른 수술과 마찬가지로 발생가능한 부작용은 존재한다. 절개 후 봉합부위에 염증이 생길 수 있는 부작용을 말한다. 비록 염증이 생길 가능성은 매우 낮고, 염증이 생겼다고 하더라도 치료기간이 지연되는 것일 뿐 성기능에 미치는 영향은 없기 때문에 큰 문제는 아니지만 남성의 중요한 부분이기에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다.
강석찬 원장은 “음경확대술은 의학적으로 가능한 범위 내에서 시술되어야 합니다. 터무니 없이 무리한 확대를 하다 수술이 실패하고 심각한 후유증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반드시 허가된 병원에서 수술받는 것이 중요하고,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안전이 보장된 범위 내에서 본인이 만족할 수 있는 수술을 선택해야 합니다. 그래야 결과도 만족스럽고, 이후의 부작용도 생기지 않습니다”라며 수술선택에 있어 주의사항을 설명했다.
과거에 비해 비뇨기과는 흔히 찾아볼 수 있게 되었고, 음경확대술도 쉽게 받을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음경확대술은 결코 가볍게 볼 수 있는 수술은 아니다. 비뇨기과에서는 가장 큰 수술이라고 할 수 있으며, 남성에게 있어서는 가장 중요한 수술이라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생활경제팀 osenlife@osen.co.kr
화보로 보는 뉴스,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OSEN 포토뉴스’ ☞ 앱 다운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