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욱 심각한 지성 비듬 제거에 더욱 적합
누구나 한번쯤은 머리나 어깨에 하얗게 비듬이 내려앉은 적이 있거나 타인의 그러한 모습을 보고 불쾌함을 느꼈던 경험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대체 아무것도 없는 머리에서 하얀 비듬이 나오는 이유가 무엇인지 의문을 가져본 적도 있을 것이다.
비듬이란 두피에서 죽은 피부세포가 벗겨져 나오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비듬을 건조한 피부를 가진 사람들에게서 잘 생긴다고 알고 있다. 그렇지만 사실 지성피부나 지성두피를 가진 사람에게서 더욱 심각하게 나타난다.

이러한 비듬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 머리를 감아라
가장 좋은 방법은 머리를 자주 감는 것이다. 머리를 자주 감으면 두피와 모발의 지방과 비듬이 없어진다. 하지만 지나치게 뜨거운 물로 머리를 감을 경우 모발이 손상될 수 있으므로 머리를 감을 때의 물의 온도는 우리의 체온보다 약간 높은 정도인 38도에서 40도 정도가 적당하다.
◆ 비듬방지효과가 있는 샴푸를 써라
꾸준히 머리를 감았는데도 불구하고 비듬이 없어지지 않고 계속 발생한다면, 비듬방지효과가 있는 샴푸로 바꿔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 왁스나 스프레이 등 헤어스타일링 제품사용을 자제하라
헤어스타일링을 연출하는데 사용되는 제품들은 화학성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두피에 자극을 주고, 두피의 기름기가 피부세포들과 합쳐 덩어리를 이루는 것을 돕는 역할을 한다. 그러므로 가급적이면 이러한 헤어스타일링 제품의 사용을 자제하는 것이 좋다.
◆ 스트레스를 줄여라
스트레스를 받으면 피부세포가 빨리 증식된다. 그러므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사람에게서 비듬이 많이 생긴다. 가능하면 스트레스를 덜 받을 수 있도록 해야 비듬도 생기지 않는다.
비듬방지효과가 있는 한방샴푸 동의모를 연구하는 동의모(www.동의모.com)연구센터의 유경환 대표는 “한방샴푸 동의모에는 은행잎, 쑥, 뽕잎 등 생약초추출액과 두발, 두피 영양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두피와 머리카락을 건강하고 청결하게 유지해줍니다. 맨톨, 살리실산 성분이 청량감을 부여하여 시원하게 해주며, 특히 비듬을 제거하는 성분이 비듬을 줄여줍니다. 그러므로 동의모 샴푸는 두피에 피지분비가 많고, 비듬이 많으신 분들에게 매우 적합한 제품입니다”라며 동의모 샴푸의 효과에 대해 설명했다.
지성두피와 지성모발에서 나타나는 비듬이 더욱 탈모를 유발하는 위험이 높다. 지성두피에 적합하면서도 비듬예방효과가 있는 제품은 탈모 예방에도 일조한다는 설명이다. /생활경제팀 osenlife@osen.co.kr
화보로 보는 뉴스,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OSEN 포토뉴스’ ☞ 앱 다운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