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신의 미모는 코로 완성된다?
OSEN 강희수 기자
발행 2011.01.14 16: 37

흔히 얼굴에서 빛이 날 정도로 아름다운 미모를 ‘여신’이라고 부른다. 그러나 여신처럼 아름다운 미모를 갖는다는 것이 생각처럼 쉬운 일은 아니다.
여신과 같은 미모를 갖기 위해선 얼굴 전체의 조화는 물론, 눈, 코, 입 등의 부위별로 봤을 때의 아름다움도 중요하기 때문이다. 특히 얼굴의 중앙에 위치한 코는 여신 미모를 완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분당성형외과 중 코성형 전문으로 잘 알려진 분당연세성형외과 손문방 원장은 “코는 크기, 넓이, 콧대의 높이, 콧볼 등에 따라 인상이 확연하게 달라지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그렇다면 여신급 코를 완성하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 할까. 코는 선천적으로 태어난 형태에서 크게 바뀌지 않으므로 약물이나 주사 보다는 수술적 교정으로 치료하는 수밖에 없다. 특히 코가 매부리코이거나 휜코, 낮은코, 화살코 등은 교정적 치료가 불가피하다. 또한 코끝이 뭉뚝하면 전체적으로 코가 낮아보이기 때문에 코끝성형술과 같은 시술로 교정하는 경우도 있다.
코끝성형술은 코를 열고 코끝을 이루고 있는 연골을 박리한 다음 주위 연부조직을 정리한다. 그 후 연골의 위치와 모양을 잘 다듬어 만들어서 필요한 부분에 재배시키고 코의 모양을 교정한 후 피부를 다시 봉합해 주면 된다. 
코의 중간 부분의 뼈와 연골이 돌출되어 있는 매부리코는 코 안 절개를 통해 콧등 부분의 뼈나 연골을 제거하고, 코끝 모양을 이상적으로 만들어 주는 시술을 한다. 심한 경우에는 개방성 코수술로, 매부리 부분을 제거한 후 양측 코뼈를 절골해 안으로 모아준다.
코가 그리 크지 않으면서 콧등이 약간 넓은 코는 콧등을 실리콘이나 고어텍스와 같은 보형물을 사용해서 높여 주는 것만으로도 콧등이 좁아지는 효과를 볼 수 있다. 하지만 콧등이 기준 이상으로 넓은 경우에는 코 안 절개를 통해서 벌어진 코뼈를 절골시켜 안으로 모아 줄 필요가 있다.
또한 콧대가 낮은 코는 이상적인 높이를 정하고, 삽입물이 들어갈 위치와 모양을 결정한다. 그리고 코 안으로 절개를 가하여 코뼈 바로 위 골막 아래에 보형물을 삽입하게 된다.
코가 길어 보이는 화살코는 코끝을 만드는 구조연골이 바로서지 못하고 앞으로 기울게 위치하여 코가 길어 보이게 된다. 화살코의 경우 미용적 문제뿐만 아니라 나이가 들어보이게 하기 때문에 수술 후 교정과 함께 나이가 어려보이는 효과를 연출할 수 있다.
이처럼 코성형은 유형별로 시술법이 다르기 때문에 수술 전 반드시 신중한 상담을 해야 한다. 특히 코는 얼굴의 가운데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눈이나 미간 등 전체적인 조화를 꼼꼼히 따져본 후에 시술을 해야 한다.
이와 관련 연세성형외과 손문방 원장은 “많은 분들이 코성형을 할 때 무조건 콧대를 높게 세우거나 특정 연예인을 닮은 코를 만들길 원하시는데, 그것은 얼굴 전체의 조화를 보았을 때 매우 부자연스러운 성형법이 될 수 있다”며 “자연스럽고 아름다운 코를 위해선 코성형 전문의에게 상담을 받은 후 시술해야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조언했다. /생활경제팀 osenlife@osen.co.kr
화보로 보는 뉴스,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OSEN 포토뉴스’ ☞ 앱 다운 바로가기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