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좀 법시다(부동산)] 시가화 예정 용지 개발 시기 확인을
OSEN 강희수 기자
발행 2011.01.14 17: 24

시가화예정용지는 향후 도시의 발전에 대비해 확장 방향에 따른 개발 가능지를 중심으로 주거, 상업, 공업지역 등이 조성될 지역을 뜻한다. 말 그대로 도시화하기 위한 예정 용지라는 것으로 아직 계발계획이 수립되지 않은 지역이다. 사실 시가화예정용지는 매우 인기있는 투자처다. 이곳은 5년 단위의 단계적 개발계획에 따라 순서대로 개발되는데 이는 해당지역의 인구배분계획, 주변발전현황등을 감안해 순서를 정한다.
개발 순서는 매우중요하므로 시가화예정용지의 주변에 투자할 때는 개발시기가 언제로 정해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 시가화예정용지는 도시지역의 자연녹지지역과 계획관리지역에 주로 지정되며 특히 기반시설이 잘 갖추어져 있고 유동인구가 풍부한 시내 근접지역이 지정될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토지투자는 항상 두들겨보고 다리를 건너는 심정으로 해야 하는데 이는 시가화예정용지투자도 마찬가지다. 예정용지로 지정됐다 하더라도 도시여건상 불가피한 상황이 발생하면 일정부분 면적을 조정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일단 해당 지역의 인구규모 및 변화의 추이, 개발의 적정 시기 등 장래 성장 가능성을 면밀히 따져봐야 한다.
시가화예정용지와 시가화조정구역을 혼동하는 고객들도 있다. 시가화조정구역은 도시지역 및 그 주변이 무질서하게 도시화 돼가는 것을 방지하고 체계적으로 개발하기 위해 시가화를 유보하는 구역을 말한다. 시가화예정용지는 투기의 영향이 있는 관계로 개발제한구역등으로 지정되기도 하므로 이 또한 잘 살펴봐야 할 것이다. /이브닝신문·OSEN=안형구 투자자문팀장(투모컨설팅)
화보로 보는 뉴스,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OSEN 포토뉴스’ ☞ 앱 다운 바로가기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