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지 않는 웰빙열풍 속에 컬러푸드에 대한 관심도 여전하다. 빨강ㆍ노랑ㆍ초록 등 다양한 컬러푸드 중에서도 가장 주목을 받는 것은 역시 ‘블랙푸드’. 블랙푸드는 검은색의 자연식품 또는 검은색을 띤 자연식품으로 만든 음식을 말한다.
대표적인 블랙푸드 식품으로는 검은쌀ㆍ검은콩ㆍ검은깨ㆍ가지ㆍ김ㆍ미역ㆍ흑마늘ㆍ건포도 등이 꼽힌다.

이 가운데서도 흑마늘은 암 예방ㆍ콜레스테롤 저하ㆍ동맥경화 개선ㆍ심장병 예방 기능 등에 탁월한 효과를 보이며 그 인지도를 높여가고 있다.
■다양한 제품군으로 출시되고 있는 흑마늘
흑마늘은 현재 환ㆍ진액ㆍ티백ㆍ분말 등 다양한 제품군으로 출시돼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환과 진액은 복용의 간편함으로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고 있고, 티백과 분말은 한 번 우려놓으면 여러 번 복용 가능하다는 점이 장점으로 꼽힌다.
이중에서도 진액은 가장 인기있는 제품이다. 특히, ‘의성농산 영농조합’에서 출시한 ‘의성농산 흑마늘진액’은 다른 첨가물을 일체 포함하지 않고 100%의성흑마늘만을 사용해 만든 제품으로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고 있다.
■‘진짜’ 의성흑마늘 구입을 위해서는?
이런 가운데 가짜 흑마늘 제품군이 등장해 소비자들 사이에 혼선이 빚어지고 있다. 중국산 마늘이나 카라멜 색소들을 첨가한 가짜 소식이 전해지며 ‘진짜’의 선택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다.
이런 고민은 지난10년간 의성흑마늘 제품만을 전문적으로 제조, 판매해 온 ‘의성농산 영농조합법인’(www.esmn.co.kr)이 해결 해 준다.
의성농산 영농조합은 조합원이 직접 재배한 마늘과 의성동부농협에서 공급받은 100%의성마늘만을 사용해 제품을 만든다. 또한 의성군에서 의성마늘 사용을 인증하는 홀로그램을 의성흑마늘 제품에 부착해 판매하고 있다.
의성농산 영농조합의 유명진 대표는 “의성농산 흑마늘진액은 100% 의성흑마늘만을 사용해 만든 제품으로 하루 1팩만 먹어도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라며 “가짜 제품이 우려된다면 의성흑마늘 정품 홀로그램 부착을 우선적으로 확인 해 보라”고 권유했다.
■흑마늘, 심장병ㆍ암 예방에 효과
마늘은 미국 <타임>지 선정 세계 10대 건강장수식품, 미국 국립암연구소 선정 항암식품 1위를 차지했을 정도로 이미 효능을 인정받은 식품이다.
그 중에서도 흑마늘은 특히 심장병과 암 예방에 효과적인 마늘의 종류로 꼽힌다. 일반 마늘에는 없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인슐린 생성량을 50%까지 증가시켜주기 때문이다.
또한 산소를 제거하는 SOD함량이 높고 생마늘에는 없는 항산화 물질인 ‘S-아릴시스테인’이 포함 돼 있어, 일반마늘에 비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력이 무려 10배나 된다. 따라서 콜레스테롤 저하 및 동맥경화 개선, 심장병 예방 기능에 뛰어나다. /이대연 객원기자 osenlife@osen.co.kr
화보로 보는 뉴스,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OSEN 포토뉴스’ ☞ 앱 다운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