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눈 특성 고려한 레이저 장비 사용해야 최상의 효과 얻을 수 있어
최근 라식수술이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하는 만큼 소비자들도 영리해지고 있다. 예전에는 단순히 병원에서 권유하는 방식을 따라 수술하는 사람들이 많았지만, 최근에는 인터넷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미리 정보를 습득하고 병원 선택부터 수술까지의 모든 과정 선택이 한층 신중해졌기 때문이다.
하지만 시력교정술이 워낙 빠른 속도로 발전을 거듭하고 있고 인터넷 상에서도 같은 내용의 정보가 다른 명칭으로 혼재하고 있어 아무리 신중을 기하더라도 어떤 선택을 해야 하는지 판단하는 것은 쉽지 않다. 특히 일부 병원에서는 한두 가지 레이저 장비를 보유한 상태에서 모든 고객들에게 동일한 방식으로 수술을 시행 해 생각보다 효과가 기대에 못 미치거나 안구건조증 등의 수술 후 부작용이 나타나기도 한다.
사람의 눈은 개인마다 동공크기, 각막표면의 굴곡, 각막 두께 등 각각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와 마찬가지로 레이저 장비 또한 개별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 장비 별로 레이저의 두께나 조사속도, 안구를 고정하는 방식 등 특징이 다르기 때문에 정밀 검사를 통해 자신의 눈에 맞는 레이저 장비로 수술을 진행해야 한다.
▲고도근시•안구건조증은 릴렉스라식, 복합난시•합병증예방에는 iFS라식 등 레이저별 특징 달라
그 동안 고도근시 환자는 라식이나 라섹수술 시 각막혼탁나 근시 퇴행 등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어 주로 안내렌즈삽입술을 통해 시력을 교정해왔다. 하지만 비쥬맥스 레이저를 이용한 릴렉스라식은 각막 실질부를 태우는 방식이 아닌 절제하는 방식을 사용해 각막절편을 더 얇게 생성할 수 있고 얇아진 절편두께만큼 각막 잔여량을 충분히 확보할 수 있어 절삭량이 많은 고도근시도 교정이 가능하다.

또한 한 대의 레이저로 각막절편 제작과 실질부 교정을 한번에 진행하기 때문에 수술 및 회복시간이 매우 빠르며 곡면렌즈를 사용해 렌즈 압력으로 안구의 미세혈관이 터져 발생하는 충혈현상을 최소화 했다.
이 밖에도 곡면렌즈가 안구의 움직임을 고정시켜 민감한 사람도 안심하고 수술을 받을 수 있으며 낮은 레이저 에너지로 실질부를 절제하기 때문에 레이저 열량으로 인한 각막손상이 적고 안구건조증, 야간 눈부심 같은 현상도 최소화 한 것도 릴렉스 라식의 또 다른 특징.
iFS레이저의 경우에는 난시가 심한 사람들에게 효과적이다. 난시 보유자의 경우 교정시 정시 환자보다 더 넓은 가로 지름의 각막절편을 생성해야 하는데 iFS레이저는 각막 절편을 타원 모양으로 길게 생성할 수 있어 절편 흰지로 인해 교정이 불가능 부위 없이 모든 부위에 레이저 조사를 통한 교정이 가능하다. 또한 각막절편을 정밀한 톱니바퀴 모양으로 제작해 절편과 남은 각막의 접합면을 크게 증가시켰기 때문에 격렬한 운동이 필요한 선수들도 절편이 밀리거나 떨어질 가능성이 낮다.
뉴아마리스는 6차원 안구추적 기능으로 안구의 모든 움직임을 체크해 교정이 필요한 부위에 정확하게 레이저를 조사한다. 또한 수술 중 각막 절삭량을 모니터로 확인하면서 수술을 진행하기 때문에 과다 절삭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원추각막 등의 부작용을 방지할 수 있으며 레이저가 조사된 곳을 기억하기 때문에 교정된 부분을 중복해서 교정하는 오류가 발생하지 않아 교정에 필요 수치만큼 정확한 교정이 가능하다. 게다가 슈퍼가우시안 빔을 사용하기 때문에 더 부드러우면서 정교한 레이저로 실질부를 교정한다.
알레그레토 블루라인은 커스텀Q 기능으로 각막 곡률까지 고려한 시력교정이 가능하다. 라식수술시에는 레이저와 각막 교정부의 각도가 전부 수직으로 조사되는 것이 아니라 주변부로 갈수록 각막곡률의 차이가 발생으로 레이저 조사각이 90도 이상으로 늘어나게 되는데 커스텀Q 기능은 곡률 차이를 계산해 오차를 최소화 하기 때문에 주변부의 정확한 교정이 필요한 난시보유자에게 탁월하다.
이처럼 레이저 장비 또한 각기 다른 특성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병원 선택 시에는 병원 의료진의 경험과 수술 전 정밀검사의 시행 여부는 물론 최신 장비와 전체적인 레이저 종류 수 등을 고려해 병원을 선택해야 뛰어난 교정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강남밝은세상안과, 총 12대의 다양한 첨단장비 보유해 개인별 맞춤 수술 실현
시력교정전문병원 강남밝은세상안과는 총12대의 최신 레이저 장비를 보유해 개인별 안구 특성에 따라 최적화 된 장비만을 사용한 맞춤 수술을 진행하고 있다.

라식수술은 팸토세컨드레이저를 이용해 각막절편을 만드는 단계와 엑시머레이저로 실질부를 교정하는 총 2단계의 과정으로 진행되는데 강남밝은세상안과는 iFS, 인트라, 다빈치, 테크놀로스520F 등의 팸토세컨드 레이저와 뉴아마리스, 알레그레토 블루라인, MEL-80 등의 엑시머 레이저 그리고 각막절편 제작과 실질부 교정 기능을 모두 갖추고 있는 비쥬맥스 레이저 등 8종류 총 12대의 레이저를 보유해 다양한 조합의 수술이 가능하다.
또한 수술 전에 앞서 10단계 50여 가지의 사전 정밀검사를 통해 개인의 정확한 눈 상태를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수술에 사용할 장비를 결정하기 때문에 개인 눈 특성을 최대한 고려한 레이저 장비로 수술을 진행할 수 있다.
강남밝은세상안과 김진국 원장은 “최근에는 레이저 장비의 발달로 모든 장비가 뛰어난 교정 효과를 제공하지만 정밀검사를 통해 자신의 눈 특성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그에 맞는 레이저 장비로 수술을 진행해야 더욱 선명한 시력을 얻는 것은 물론 안구건조증, 빛번짐 같은 부작용도 최소화 할 수 있다”며 “본원에서는 앞으로도 다양한 첨단 레이저 장비를 도입해 고객 눈에 최적화 된 수술 방식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 말했다. /생활경제팀 osenlife@osen.co.kr
화보로 보는 뉴스,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OSEN 포토뉴스’ ☞ 앱 다운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