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는 얼굴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큰 만큼 얼굴 전체의 균형감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옆모습에 있어 입체감을 좌우하는 중요한 부위일 뿐 아니라 이마의 넓이나 높낮이에 따라 전체적인 이미지가 달라지기도 해 최근 유행하는 동안열풍과 함께 주목받고 있는 부위.
때문에 적당한 넓이의 둥글고 도톰한 이마는 콧등과 부드럽게 이어져 ‘얼굴의 S라인’으로 불리기도 하지만, 이와는 반대로 납작하거나 주름진 이마, 좁은 이마, 꺼진 이마 등의 경우엔 외모적 콤플렉스를 불러일으키기도 한다.
이에 이마 모양에 따라 달라지는 아름다운 이마를 만들 수 있는 다양한 이마성형 법에 대해 성형외과 전문의 정영춘 원장(허쉬성형외과)에게 들어보았다.

▶ 납작한 이마는 이마지방이식
눈썹 위에 가로로 길게 홈이 패여 있거나 전체적으로 이마가 평평해서 볼륨감이 없으면 얼굴이 단정해 보이지 않는다. 따라서 밋밋하고 눈썹 위 언저리가 들어간 이마의 경우 과거에는 보형물 삽입술이 일반적이었으나 최근에는 지방이식과 필러시술이 선호되고 있다.
'자가지방이식술'은 자신의 신체에서 채취한 지방을 정제과정을 거쳐 순수지방세포만을 걸러내어 함몰되었거나 조직이 모자란 부분에 주입하는 방식. 비교적 수술이 간단하고 이물감도 없어 요즘 이마성형 수술 시 가장 선호되는 방법이다.
또 ‘필러성형’은 밋밋하거나 함몰된 부분에 필러를 주입해서 볼륨을 보충하는 간편한 시술법. 시술시간이 10분 이내로 짧고 회복기간이 따로 필요하지 않은 것이 장점이지만, 주입되는 필러의 양에 비례해 비용적인 부담이 높아질 수 있다.
▶ 주름진 이마는 보톡스와 필러
찡그리는 등의 표정을 지을 때 뚜렷해지는 이마주름 교정에는 주로 보톡스가 이용된다. 주름을 유발하는 안면근육의 움직임을 조절하는 신경을 마비시키고 근육을 이완시킴으로서 주름이 생기는 것을 억제하는 것. 굵고 오래된 이마주름은 필러 주사를 병행하기도 한다.
▶ 좁은 이마는 레이저 이마제모
제모레이저를 이용한 이마제모는 좁고 답답한 이마를 약간 넓히고자 하는 경우 굳이 수술을 하지 않고도 이마를 어느 정도 넓힐 수 있는 간편한 방법이다. 또한 이마 전반적으로 잔털이 많거나 삼자이마, 또는 불규칙한 헤어라인의 교정을 원하는 사람들에게도 적합하다.
머리카락은 강한 발모력 때문에 겨드랑이나 잔털 등에 비해 레이저 영구제모 시술횟수가 상대적으로 늘어날 수도 있지만, 시술을 반복할수록 헤어라인이 잡혀가게 된다.
전문가들은 이들 시술 시 안전하고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기 위한 최선의 방법으로 담당의사의 전문성과 시술환경, 환자의 시술방법에 대한 이해와 숙고를 꼽는다.
이에 정영춘 원장은 “최근 들어 안전성과 자연스러움을 중시하는 성향이 높아짐에 따라 미용성형에 대한 환자들의 만족감이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부작용의 위험이 있을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철저한 예방을 간과해서는 안된다”라고 말했다.
이어서 그는 “특히 이식하는 지방의 순도가 떨어지고 오염되어 있거나, 주입하는 필러가 인체 친화적인 성질이 약할 경우 부작용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며 “따라서 반드시 전문가와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환자 스스로도 해당시술을 어느 정도는 이해하고 시술을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당부도 덧붙였다. /생활경제팀 osenlife@osen.co.kr
화보로 보는 뉴스,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OSEN 포토뉴스’ ☞ 앱 다운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