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얼굴형을 위한 광대뼈 축소술은?
OSEN 강희수 기자
발행 2011.01.21 15: 10

예로부터 광대뼈가 튀어나온 얼굴은 팔자가 세 보인다는 소리를 들었다. 그만큼 광대뼈는 예나 지금이나 작고 아담한 것을 선호해왔다. 동양인들은 서양인들과 달리 얼굴 폭이 넓고 입체감이 없어 광대뼈가 클 경우 더욱 얼굴이 밋밋해 보이고 커 보일 수 있기 때문이다. 이 뿐만 아니라 심한 경우에는 사람의 인상을 좌우하기도 한다. 이 때문에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광대뼈 축소수술에 관심을 보이고 있는 것이 요즘의 추세이다. 광대뼈 축소술의 모든 것을 알아보자.
# 광대뼈 축소술?
광대뼈 축소술은 얼굴의 굴곡을 완화시키고 얼굴 폭을 줄여 얼굴이 작게 보이게 하는 수술이다. 광대뼈는 돌출된 방향에 맞게 수술 계획을 세워야 하는데, 주로 얼굴뼈 중에서도 관골과 관골궁이라고 불리는 부위가 해당된다. 특히 앞 광대가 많이 두드러진 경우에는 앞부분을 축소하고 옆 부분까지 튀어나온 경우에는 광대뼈를 중심선 쪽으로 교정하는 작업을 하기도 한다.

# 수술대상자?
광대뼈 축소술의 수술대상자는 위에서 말한대로 앞 광대가 튀어나온 경우부터 앞과 옆 광대 모두 튀어나온 사람, 그리고 광대뼈 때문에 얼굴형 전체가 울퉁불퉁하게 보이는 사람까지 다양하다. 정확한 수술대상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서는 자가 진단 후 전문의의 정확한 판단을 요한다.
# 자가진단법?
거울을 봤을 때 스스로 아래와 같은 생각이 든다면 전문의와의 상담을 받아 볼 것을 권한다.
1. 광대뼈 때문에 얼굴이 넓어 보이고 굴곡이 두드러져 보인다.
2. 광대뼈 때문에 인상이 강해보이는 것 같다.
3. 얼굴 전체의 입체감이 없이 밋밋한 느낌이 든다.
4. 광대뼈 때문에 나이들어 보이는 것 같다.
5. 긴 머리로 앞 광대를 가리면 더 예뻐보인다.
# 수술 과정은?
예전 광대뼈 수술의 경우 전신마취를 해야했기 때문에 환자에게 큰 부담이 있었던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현재는 수면마취 후 입안 절개로 수술이 진행된다. 골막분리를 하던 기존 방식과 달리 광대뼈를 작게 골절하여 광대뼈 내측이동을 하고 봉합을 하게된다.
최소절개를 하기 때문에 출혈과 부기에 대한 부담은 현저히 감소했으며, 시술 시간도 1시간 내외 정도로 단축됐기 때문에 수술에 대한 큰 두려움을 느낄 필요가 없다. 수술 후 2~3일까지는 기본적으로 부기가 증가하지만 3일 후부터는 부기가 빠지기 시작하여 3~4주 내에 일상 활동이 가능해진다.
# 수술 후 효과는?
광대뼈 때문에 고민하고 있었다면 가장 확실한 해결책이 바로 광대뼈 축소술이다. 우선 얼굴폭이 줄어들어 전체적으로 갸름한 얼굴형을 갖추게 된다. 그리고 얼굴선의 굴곡이 사라져 부드럽고 어려보이는 이미지가 형성된다. 또한 앞이 밋밋하고 옆으로 직각으로 보이던 얼굴형이 입체적으로 보이게 되며 비대칭 또한 확실히 해결된다. /성형외과 전문의 정철현 원장
화보로 보는 뉴스,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OSEN 포토뉴스’ ☞ 앱 다운 바로가기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