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과 마음 함께 치유하는 프리허그 학급치료
건조한 가을·겨울에 잘 생기는 건선은 피부 각질층이 비정상적으로 두꺼워지는 질환으로 아직 확실하게 밝혀진 원인이 없다. 건선은 우리나라 인구의 1~3% 가량 발병하는 완치가 어려운 피부질환이자 평생 관리해야 하는 만성 질환이다.
건선은 큰 통증은 없지만 외관상으로 불쾌감을 줄 수 있어 환자로 하여금 극심한 정신적 스트레스를 받게 한다. 그러므로, 건선 피부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스트레스 해소”에 집중해야 하는데, 원인불명의 난치성 피부질환인 건선은 아토피와 더불어 환자의 삶의 질을 떨어트리고 우울, 불안 등의 감정에 빠지기 쉬워 스트레스 해소가 쉽지가 않다.

건선치료 전문 한의원 프리허그 한의원은 “건선의 원인을 현재는 유전적 요인과 함께 개인의 생활과 환경적 요인으로 보고 있다”며 “그중에서도 우리 한의원은 건선의 원인이 ‘세포기능 이상으로 인한 인체 불균형을 건선 발생의 주요 원인으로 보고 있다. 때문에 건선 치료를 위해서는 과잉 발생한 독소와 함께 염증을 먼저 잡아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설명한다.
프리허그한의원은 건선환자들을 소그룹으로 나누어 ‘학급치료’를 시행한다. 학급치료는 환자들 간 치료과정사진을 함께 공유함으로써 불신의 벽을 허물고 앞으로의 치료에 신뢰와 자신감을 가지도록 한다. 또한, 학급치료는 환자간의 관계뿐만 아니라 환자와 가족, 환자와 의료진, 가정과 병원과의 관계를 돈독히 하여 신뢰를 쌓게 하며, 치료에 대한 신뢰, 부족했던 자기에 대한 사랑을 키워 나갈 수 있게 한다.
프리허그 한의원은 “이러한 학급치료는 환자들의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데 큰 역할을 한다”며 “눈에 보이는 몸의 치료도 중요하지만 이러한 마음을 다스릴 줄 아는 방법을 배우는 것도 중요하다”고 조언한다.
프리허그 한의원에서는 현재 건선 치료를 위해 4단계 지행합일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먼저 염증을 치료하고 독소를 잡는 소염해독 프로그램, 체질을 개선하는 건선 체질 개선 프로그램, 이 두 단계를 거친 뒤 바뀐 피부에 새살이 돋게 하는 피부회복 프로그램, 마지막으로 생활습관을 관리하는 생활관리가 그것이다.
건선 피부 치료는 대부분 스테로이드제를 처방하거나 자외선 치료를 하는 등 일시적인 효과만 노리기 때문에 자칫 잘못하면 더욱 심각한 부작용을 야기할 수 있으므로 보다 근본적인 치료를 위해 프리허그 한의원과 같은 전문한의원에 내원하는 것이 필요하다. /생활경제팀 osenlife@osen.co.kr
화보로 보는 뉴스,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OSEN 포토뉴스’ ☞ 앱 다운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