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한 주걱턱을 가진 오하나 씨(22세)는 얼굴 옆모습을 사진으로 찍을 때마다 콤플렉스에 시달렸다. 다른 사람들 보다 입도 튀어나와 보이고, 처음 보는 사람도 왠지 자신의 입이랑 턱만 쳐다보는 것 같아 대인기피증까지 생겼다.
요즘 같은 겨울철에는 넥 워머나 목도리를 하고 다니지만 사계절 내내 목을 칭칭 감고 다닐 수도 없어 결국 턱교정 상담을 받아 받기로 결정했다. 과연 어떤 병원에서 턱교정 수술을 받는 것이 좋을까?
턱교정 수술은 전문의의 진단과 소견이 중요하다. 두부 계측 방사선 사진 계측, 3D CT 시뮬레이션, 세밀한 임상검사, 일반 방사선 사진, 석고모형 분석 등 많은 데이터를 수집하여 임상경험을 적용해야 한다.
교합기 마운팅을 통해 위턱과 아래턱의 정확한 위치를 재현하여 교합평면의 경사나 비대칭 등 얼굴 골격의 문제를 세밀하게 찾아내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교합기 마운팅과 치아모형수술을 시행해 정확한 수술 계획을 수립하고 수립된 수술 계획이 실제 수술에 반영되어야 수술 후 만족할 만한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턱 수술은 미세한 오차에 의해서도 얼굴과 턱 기능 및 치아 기능에 큰 영향을 가져오기 때문이다.
턱뼈와 치아의 상관관계를 고려해 정확한 검사 결과를 토대로 수술 계획을 세운 후 얼마나 섬세한 수술을 진행하는지가 중요하다. 특히 경험 많은 구강악안면외과 의사에게 시술을 받아야 하며, 응급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전문병원인지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비상시 응급환자 대처 방안 확인, 제세동기, 광삽관시스템, 호기 이산화탄소 측정 시스템, 응급 카트 등 안전시스템 확보 유무를 면밀히 살펴야 한다. 그러나 이러한 형식적인 측면의 안전보다는 구강악안면외과의사와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의 숙련도와 경험이 가장 중요한 병원선택의 기준이 될 것이다. 물론 장비, 약제, 응급상황에 대한 대비 또한 철저해야 한다.

양악 수술은 턱의 구조와 기능, 치아 교합을 고려해야 하는 수술이다. 이를 위해 수술 전 진단과 수술 계획, 그리고 이것을 정확한 솜씨로 옮기는 수술 능력과 시스템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정확한 사전 진단, 믿을 수 있는 의료진, 안전 시스템 등이 완벽하게 이루어져야 만족스러운 수술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양악수술 환자들은 턱 모양의 미적 요소뿐 아니라, 교합이상, 턱관절이상, 안면비대칭 등 다양한 기능적 이상 증상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수술 후 애프터서비스가 자신의 최종 모습에 많은 영향을 준다. 때문에 수술 후 개인마다 다른 경과를 확인하고 그에 따른 치료와 부기 케어 등 관리를 해야 한다.
한편 회복 과정에서 생기는 궁금증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해결해 주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지도 면밀히 살펴봐야 한다. 그리고 수술 후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의사인지 여부를 염두에 두어야 한다.
서울턱치과 강진한 원장(사진)은 “돌출입, 주걱턱, 사각턱 수술은 개인에 따라 부자연스러운 윤곽선, 출혈, 감각마비, 재발, 부정교합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도 있으므로 턱교정 수술 병원을 결정할 때는 구강악안면외과와 교정과 간의 협진 체계가 구축된 병원을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고 충고했다. /생활경제팀 osenlife@osen.co.kr
화보로 보는 뉴스,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OSEN 포토뉴스’ ☞ 앱 다운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