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쪽 턱이 발달하여 얼굴 아래쪽이 넓적한 모양을 가진 사각턱은 강한 인상을 줄 뿐만 아니라 얼굴이 커 보이게 한다. 신안나(30세, 가명)씨는 넓적한 턱이 창피해서 머리카락으로 가리고 다니다가 ‘복합V라인 윤곽술’을 받고서 ‘제2의 인생’을 살고 있다.
“사람들과 있으면 턱이 드러날까 조마조마 했어요. 남들 시선에 움츠러들고 자꾸 성격이 소극적으로 변하는 것 같아서 큰 맘 먹고 수술을 결정했습니다. 기분 탓이겠지만 수술 한 다음부터는 사람들도 태도도 친절하게 느껴지고 일도 술술 풀리는 것 같아서 기분이 좋네요”라고 말했다.
사각턱은 양쪽 턱의 각진 사각턱뼈만 제거한다고 해결되지 않는다.
아름다운 얼굴형을 일컫는 'V라인 얼굴형‘은 사각턱이 없으며 턱 끝이 좁고 날렵해야 한다. V자의 뾰족한 꼭짓점에 해당하는 부위는 턱 끝. 턱 끝이 넓으면 얼굴형이 U자를 형성하여 턱에 무게가 느껴지는 얼굴이 된다. 또 턱 끝은 좁은 데 사각턱이 있다면 양팔이 넓게 벌어진 V자가 되어 얼굴이 넓어 보인다.
따라서 턱 끝과 사각턱을 동시에 교정하려면 다양한 수술법을 함께 이용하게 되는데 이러한 수술방법을 ‘복합V라인 윤곽술’이라고 한다. 주로 얼굴이 넓고 턱 끝이 짧거나 넓은 얼굴, 뼈가 두껍고 사각턱인 얼굴을 개선하는데 효과가 탁월하다.
복합V라인 윤곽술은 ‘턱 끝을 좁히는 수술’과 ‘긴 곡선 사각턱 절제술’을 기본으로 하며 환자의 턱 상태에 따라서 턱 끝 길이를 늘여주는 수술, 아래 얼굴 폭을 줄여주는 피질절제수술, 과도하게 발달한 교근을 줄여주는 고주파 신경차단술을 추가로 함께 하기도 한다. 때문에 이 수술을 ‘복합V라인수술’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사각턱 환자는 ‘긴 곡선 사각턱 절제술’과 ‘턱 끝을 좁히는 수술’을 주로 하며 턱 끝이 짧은 상태에서 사각턱이 발달한 경우에는 턱 끝을 늘려주는 수술을 함께하면 아름다운 얼굴형을 만들어 줄 수 있다.

레알성형외과 김수신 원장은 “턱 끝을 길게 늘이는 수술을 할 때는 턱에 이식할 뼈가 필요한데 사각턱 수술을 통해 추출한 뼈를 사용하기 때문에 따로 뼈를 채취하는 수고를 덜 수 있습니다”라고 말한다.
안면윤곽수술 후 1주일 동안은 냉찜질을 해주고 그 후부터는 온찜질을 해준다. 또 하루 정도는 금식을 하는 것이 좋고 1주일은 유동식을 먹는 것이 좋다. 입 안쪽으로 수술을 했을 경우에는 수시로 입속을 헹궈주고 하루에서 이틀 정도 얼굴에 압박붕대를 해주는 것이 안전하다. 가급적이면 고개를 숙이는 행동은 자제하고 마스크나 밴드 착용 시 수술 부위가 짓무르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생활경제팀 osenlife@osen.co.kr
화보로 보는 뉴스,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OSEN 포토뉴스’ ☞ 앱 다운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