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과 십수년 전까지만 해도 대입 재도전이라면, 노량진을 떠올리게 마련이었고, 겨울방학동안의 학업이라면 유명 단과학원에서 공부하거나 독서실에서 공부하는 모습을 생각했다.
그러나, 이제 그 트렌드가 조금씩 변화하고 있다. 기숙학원 업계의 잠정 집계에 따르면 지난 해 기숙학원에서 대입 재도전을 준비하던 학생들의 수는 7,500명 정도. 하지만 올해는 1만 500명의 학생들이 기숙학원을 찾은 것으로 집계됐다. 불과 1년새 40%가 급증한 것이다.

1988년부터 20년넘는 세월동안 교육계의 새로운 트랜드인 기숙학원붐을 일궈낸 기숙학원계의 대부 신인호 한샘아카데미 회장으로부터 이러한 트랜드에 대해 들어봤다.
Q. 회장님 안녕하세요? 요즘 학생들은 G세대라고 불리는 자유롭운 삶을 추구하는 세대입니다. 그런 세대의 성향과 꽉 짜여진 일상 속에서 생활해야하는 기숙학원은 궁합이 잘 맞지 않을 것으로 보이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학생들이 기숙학원을 많이 찾게되는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A. 기숙학원을 찾은 학생들은 집에서 학원을 다니며 재수를 하거나 방학을 보낼 경우 우려되는 외부 유혹이나 유해환경으로부터 방해받지 않기 위한 경우가 많습니다. 처음에는 꽉 짜여진 일상 속에서 힘겨워하는 친구들도 있지만, 보통 2~3주 정도 지나면 잘 적응하고 공부하는 편입니다.
아울러 기숙학원들도 우수한 강사진과 교육 커리큘럼을 갖추어 나가고 있다는 점과 짧은 방학기간동안 생활습관을 바꿀 수 있다는 점에서 기숙학원을 찾는 학생들이 더욱 많아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Q. 기숙학원계의 트렌드를 어떻게 보시는지요?
A. 점차 기숙학원을 찾는 재학생이나, 재수생들이 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인터넷, 술, 이성친구 등 유해요소에 노출될 수 밖에 없는 시내 재종반 학원들과는 달리 기숙학원은 철저히 유해요소와 차단될 수 있고, 시간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약점으로 꼽히던 강사진과 교육시스템도 많이 좋아졌습니다.
Q. 최근 기숙학원들이 많이 생겨 전국에 60여개를 헤아린다고 합니다. 기숙학원을 선택할 때 중요한 기준이 무엇일까요?
A. 가장 중요한 것이 기숙학원 운영노하우입니다. 오랜 기간 기숙학원을 경영해온 학원들의 경우 이미 많은 시행착오를 겪으며 노하우를 쌓아왔기 때문에, 아무래도 신설 학원들에 비해 원생관리가 한 수 위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교육계, 학원계에 오래 몸담고 있던 경영진인지 확인해보는 것도 필수겠죠. 학생들을 돈벌이 수단으로만 봐서는 곤란하기 때문입니다. 그 다음으로 강사진, 교육시스템, 시설 등을 살펴보면 좋은 기숙학원을 선택할 수 있을 것입니다.
Q.학습과 관련하여 한샘아카데미만의 특별한 어떤 프로그램이 있는지요?
A. 예, 저희는 SHP(Seven High Project)’라는 학습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는 상위권 대학 진학을 목표로 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업수준을 세분화해 맞춤형 강의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인데요. SHP의 ‘SH’는 ‘Seven High’의 약자로 서울대 고려대 연세대, 서강대를 포함한 서울지역 7개 명문대를 의미합니다.
20년간 교육계, 기숙학원계에 몸담고 있던 경영진이 그간의 경험을 통해 만들어낸 체계적이고 기숙학원에 적합한 교육시스템으로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실제로 지난해 한샘아카데미는 상위 7개대학 진학률이 기숙학원 중 최고 수준이었습니다.
Q. 강사진은 어떠신지요?
A. 신인호 회장 - 예, 저희는 개개인의 특성에 맞는 ‘맞춤교육’을 실시하기 위해 우수 강사진을 구성했습니다. ebs, 강남구청 인강, 메가스터디 인강 등 출신의 강사진으로 권용기(사회탐구영역), 이승규(외국어영역), 도회권(수리탐구영역), 윤 종(언어영역) 등 기숙학원 중에는 비교대상이 없다고 자부합니다.
재수 기간 학생들에게 가장 중요한 요소는 자기에게 맞는 강의를 진행하는 능력을 가진 강사진일 것입니다. 저희는 학습 프로그램의 취지를 살릴 수 있는 우수한 강사진을 구성하고자 심혈을 기울였습니다.
Q. 공부 못지 않게 학교, 학과의 선택이 중요한데요 한샘아카데미에는 진학관련 프로그램이 있는지요?
A. 예. 저희 한샘아카데미에는 ‘HS대학진학연구소’가 있어서 학생들에게 진학 상담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대입정책과 함께 △수시 △정시 △입학사정관제 등 대학별 입학전형의 특성을 분석해 수강생 각자에게 유리한 대입전형을 제시해 줍니다. 올해부터는 ‘유웨이중앙교육’과 업무협약을 체결, 컨설팅 데이터를 공유해 더욱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서비스가 가능해졌습니다. /생활경제팀 osenlife@osen.co.kr
◆신인호 회장은?
연세대 교육대학원 졸
前 경신고등학교 교사
前 한강어학원 원장
前 등용문 기숙학원 원장, 명예원장
現 한샘아카데미 회장
現 경기 포천시 교육발전특별위원회 위원
화보로 보는 뉴스,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OSEN 포토뉴스’ ☞ 앱 다운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