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문대 진학, 기숙학원에서 ‘하크네스 스터디’로 준비한다
OSEN 강희수 기자
발행 2011.02.09 20: 01

하크네스 스터디(Harkness Study)는 미국 명문 기숙형 사립고등학교 ‘필립스 엑시터’에서 도입하여 학생들의 엄청난 성적향상을 이끌어낸 교육시스템으로 비슷한 수준의 학생들이 교사와 원탁에 모여앉아 토론방식의 수업을 통해 잘못된 부분을 바로잡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하버드, 예일대에 진학한 이 학교 졸업생들은 대학보다 고등학교 때 더 많은 공부를 했다고 불평을 할 정도로 하크네스 스터디(Harkness Study) 시스템은 학생들의 동기부여와 엄청난 학습량을 학생들이 소화할 수 있게 유도하는 시스템으로, 미국 사립학교에서 큰 반향을 불러일으켰다.
23년 전통의 명문기숙학원, 포천한샘아카데미는 이 시스템을 국내 최초로 도입해 운영하고 있다. 한샘아카데미는 이 교육시스템을 포함한 ‘세븐하이 프로젝트’를 통해 지난 5년간 두드러진 상위 7개대학 진학률을 기록했다.
포천한샘의 ‘하크네스 스터디’는 기숙학원 중 유일하게 보유하고 있는 대학진학연구소의 1:1 밀착 학과분석지도 시스템과 수준별 소그룹 토론학습으로 병행된다. 같은 수준의 학생들이 과목별 담임강사들과 원탁에 모여 토론학습을 진행하고 이를 통해 부족한 부분을 보강하고, 스스로의 잠재능력을 계발하여 학습효과를 극대화한다. 포천한샘은 수업이 진행되는 교실과 별도로 원탁테이블로 구성된 ‘하크네스 스터디룸’도 갖추고 있다.
이 학원 관계자는 포천한샘에서는 최고 수준인 강사진의 수업과 병행되기에 ‘하크네스 스터디’의 효과가 극대화 될 수 있다고 평가하기도 한다.
이 학원의 장상덕 원장은 “하크네스 스터디는 일반적인 주입식 강의와 병행되어 엄청난 효과를 발휘하는 교육시스템으로 중하위권의 학생도 이 시스템을 통해 명문대를 진학하는 효과를 보았다”며, “포천한샘의 ‘하크네스 스터디’는 국내 교육체계에 큰 반향을 불러일으킬 것”이라고 밝혔다.  /생활경제팀 osenlife@osen.co.kr
화보로 보는 뉴스,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OSEN 포토뉴스’ ☞ 앱 다운 바로가기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