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화두는 단연 ‘스마트폰’이다. 스마트폰 보급의 확산으로 인해 기존 PC 중심의 생활패턴이 모바일로 이동하기 시작한 것. 이에 따라 생활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얻기 위해 다양한 어플을 활용하는 스마트폰 이용자가 급격히 늘어나고 있다.
최근 스마트폰 이용자의 니즈가 가장 높은 어플 중 하나가 바로 할인쿠폰 어플이다. 20~30대 여성들에게는 이미 필수 어플로 각광받고 있을 정도. 이에 따라 그 동안 수많은 할인쿠폰 어플이 출시됐지만 이들에 대한 이용자들의 만족도는 그리 높지 않았던 것이 사실이다. 대부분 너무 많은 업체 정보를 제공하다 보니 갈만한 곳을 고르기가 쉽지 않고, 기대에 비해 할인율 등의 혜택이 크지 않은데다, 어플 이용과정이 번거롭고 복잡해 전반적인 이용자 만족도가 낮았기 때문이다.
‘라이브스팟’은 그런 측면에서 기존 할인쿠폰 어플의 단점을 획기적으로 개선한 어플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스마트폰의 위치정보를 기반으로 이용자 근처에 있는 매장의 할인쿠폰을 제공한다는 점은 기존 어플과 유사하지만 라이브스팟은 몇가지 측면에서 유사 어플 대비 명확한 차별화 요소를 갖추고 있다.

우선, 강남역 등 주요 지역에서 핫하고 트렌디한 소수 우수매장의 할인쿠폰 만을 엄선하여 노출한다는 점이 특징이다. 이용자들은 수준이 괜찮은 매장일지에 대한 고민을 할 필요가 없이 빠르고 간단히 갈 곳을 결정할 수 있다. 또, 같은 지역이라도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매장들이 3일에서 7일 간격으로 계속 변경된다. 이는 이용자가 어플을 켤 때마다 늘 '새로운 발견'에 대한 기대감을 갖게 하는 요소다. 무엇보다 라이브스팟의 가장 큰 차별성은 심플하고 간결한 이용자 인터페이스를 통해 이용자 편의성을 극대화했다는 점이다. 쿠폰을 다운받는 과정 자체가 간결한데다 세세한 부분까지 이용자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배려했다. 이에 따라 라이브스팟은 기존 할인쿠폰 어플에 실망했던 스마트폰 이용자들도 한번쯤 관심을 가져볼 만한 어플이다.
라이브스팟에 주목해야 할 이유는 또 있다.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소셜커머스는 그 성장속도만큼이나 부작용에 대한 우려 또한 만만치 않은데, 라이브스팟이 이에 대한 해결책이 될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기 때문이다. 라이브스팟은 소셜커머스와 달리 과도한 할인율을 추구하지 않는다. 그 대신 위치정보 확인이 가능한 스마트폰의 특성을 적절히 활용함으로써 '즉시성'이라는 차별적 가치를 통해 20% 내외의 낮은 할인율로도 고객과 매장을 효과적으로 연결해준다. 이용자는 근처에 있는 우수매장을 할인 등의 혜택을 받으면서 '즉시' 이용하고, 각 매장도 프로모션 진행 '즉시' 잠재적 단골고객을 매장으로 불러 모은다. 라이브스팟은 이러한 '즉시성'을 통해 과도한 할인율에 의존할 수 밖에 없는 소셜커머스의 단점을 극복했다.
현재 라이브스팟은 강남역, 신사동 가로수길, 홍대앞 세 지역을 중심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올해 안으로 수도권 및 전국에서 라이브스팟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 지역을 계속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아이폰용 어플이 먼저 출시되었지만 조만간 안드로이드폰용 어플도 선보일 예정이다. 자세한 정보는 라이브스팟 홈페이지(www.livespot.co.kr)나 홈페이지 하단의 블로그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생활경제팀 osenlife@osen.co.kr
화보로 보는 뉴스,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OSEN 포토뉴스’ ☞ 앱 다운 바로가기